2023/07/19 5

AI(인공지능)에게 테스트 받으며 조롱 당하는 인간

AI(인공지능)에게 테스트 받으며 조롱 당하는 인간 블로그(요즘은 티스토리로 바뀌었다)에 관심있는 뉴스 자료를 모아 올리고는 하는데, 어떤 글들(주로 윤석열, 김건희, 한동훈 등 현 정권과 관련된 주요 인물들과 현 정부의 잘못된 정책들을 비판하거나, 야당 쪽에 유리한 내용들을 담은 뉴스꺼리 등)은 올릴 때마다 인공지능(실제로는 사람의 조종이라고 생각이 든다)으로부터 테스트를 받는 고역을 치르게 된다. 글을 올리는 내가 로봇이 아님을 증명기 위해 하는 절차적인 것이라고 핑계를 대지만, 그 정도가 너무 지나쳐, 인간이 이렇게 AI에게 테스트를 받으며 모욕을 당해도 되는가 하는, 반감과 모욕감을 느낄 정도이다. 내가 올리는 글의 셩격에 따라 테스트가 있거나 없기도 하는 것이, 알고리즘에 의한 것이라고는 하나,..

일상생활 2023.07.19

정전 70년…다시 전쟁 위험에 맞닥뜨린 대한민국

정전 70년…다시 전쟁 위험에 맞닥뜨린 대한민국 평화 준비 대신 전쟁 향한 추락의 시간으로 정전 70주년을 맞이한 올해 한반도에 다시 전쟁의 먹구름이 밀려오고 있다. 지금의 한반도를 보면, 정전 70년은 평화를 준비하는 도약의 시기가 아니라, 또 다른 전쟁을 준비하는 추락의 시간이다. 한반도의 집권 세력이 평화체제를 구축할 생각이 없다면, 최소한 정전체제의 안정이라도 도모해야 할 터이다. 그러나 북한 정권의 붕괴를 전제로 한 체제통일이라든가, 압도적이고 우월한 전쟁을 다짐하는 인사들이 외교와 안보의 전면에 배치된 지금은 정전협정의 유지와도 거리가 멀다. 군사적으로 북한을 점령하거나 정복하겠다는 의도를 굳이 숨기지도 않는다. 한민족공동체 통일방안이나 남북연합에 대한 역대 정부의 통일정책도 사실상 파산 상태..

시사, 상식 2023.07.19

세금 0원으로 원전 2기 규모 전력을? 경기도가 해낸 놀라운 일

세금 0원으로 원전 2기 규모 전력을? 경기도가 해낸 놀라운 일 경기도, 공장 지붕 등 유휴부지 활용해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 그 1석 3조의 효과 ▲ 17일 평택 티센크루프머티리얼코리아에서 열린 '경기도 산업단지 RE100 투자 협약식'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일 극한 호우가 내리던 17일 오후, 경기도 평택에서는 금쪽같은 소식이 들려왔다. 경기도 산업단지의 공장 지붕 등 유휴부지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해, 원전 2기 규모의 전력을 100% 재생에너지로 생산해 내는 투자협약이 체결된 것이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이날 오후 평택 포승 외국인 투자기업 임대단지 입주기업인 티센크루프머티리얼코리아에서, 에스케이이엔에스(SK E&S) 등 8개 민간투자 컨소시엄 대표들과 '산업단지 R..

이성윤 "김학의 사건, 검찰 역사상 가장 치욕... 반성은커녕 프레임 전환"

이성윤 "김학의 사건, 검찰 역사상 가장 치욕... 반성은커녕 프레임 전환" [항소심 공판 시작] 검찰도 같은 사건 언급했는데... "1심 재판부가 김학의는 나쁜 사람 전제" "김학의 사건은 검찰 역사상 가장 치욕적인 사건이다. 검찰의 노골적인 봐주기 수사는 검찰의 존재 자체를 형용모순으로 만들었다.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정작 처벌받아야 할 사람들은 장막 뒤에 숨어 수사를 피하고, 반성은커녕 출금 사건을 일으켜 프레임을 전환하면서, 저를 김학의와 뒤섞어 놓았다. 참으로 저열한 행위라고 생각한다. 본질은 결코 변할 수 없고, 이번 항소심 재판에서도 명백히 입증되리라고 믿는다." 이성윤 전 서울고검장(현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은 18일 항소심 첫 공판에 출석하며 기자들에게 작심한 듯 친정인 검..

공수처에 찾아온 기회, ‘검찰 카르텔’ 수사

공수처에 찾아온 기회, ‘검찰 카르텔’ 수사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드디어 ‘밥값’을 할 기회가 왔다. ‘김학의 긴급출금 사건’ 1심 재판에서 무죄를 선고받은 차규근 전 법무부 출입국관리본부장이, 과거 김 전 차관을 수사했던 검사들을 공수처에 고발했다. 박근혜 정권 때 김 전 차관을 대놓고 봐준 검사들을 처벌하라는 고발이다. 제 식구라는 이유로 범죄자를 감싸는 것이야말로 윤석열 대통령이 증오하는 ‘이권 카르텔’이다. ‘검찰 카르텔’ 해체는 공수처의 존재 이유이기도 한데, 마침 대통령도 “이권 카르텔을 박살 내라”고 주문하니, 이보다 더 좋은 기회가 있을까. 수사할 내용은 간단하다. 검찰은 2019년 검찰과거사위원회의 권고로 김 전 차관을 재수사해, 건설업자 윤중천에게 뇌물을 받은 혐의로 기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