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7/14 5

아스파탐 ‘발암 가능 물질’ 분류…섭취 기준은 ‘체중 1㎏당 40㎎’

아스파탐 ‘발암 가능 물질’ 분류…섭취 기준은 ‘체중 1㎏당 40㎎’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가 14일 설탕 대체 인공 감미료인 ‘아스파탐’을 발암 가능 물질로 분류했다. 다만 세계보건기구와 국제식량농업기구(FAO)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식품첨가물전문가위원회(JECFA)는 현재 아스파탐 일일섭취허용량(ADI) 기준을 유지해도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고 평가했다. 이에 따라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도 국내 사용 기준을 현행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식약처는 14일 국제암연구소가 아스파탐을 발암 가능 물질 ‘2B군’(인체 발암 가능 물질)으로 분류했다고 밝혔다. 2B군은 인체 및 동물실험에서 암을 유발한다는 과학적 증거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에 해당한다. 이날 식품첨가물전문가위원회는 기존에 설..

건강 2023.07.14

‘양평’ 종점 변경, 용역업체 앞세우고 뒤에 숨는 국토부

‘양평’ 종점 변경, 용역업체 앞세우고 뒤에 숨는 국토부 서울-양평 간 고속도로 종점이 김건희 여사 일가가 대규모로 땅을 소유한 쪽으로 변경돼 특혜 의혹이 가시지 않는다. 여기에는 국토교통부가 의혹이 이는 대목마다 찔끔찔끔 설명해온 탓도 크다. 몇차례 말이 바뀌고, 해명도 않고 그냥 넘어가곤 했다. 13일에는 ‘노선 변경이 설계업체의 제안’이라며, 타당성조사를 맡은 용역업체를 기자회견장에 앞세웠다. 1조7천억원이 들어가는 국책사업이자 십수년에 걸친 지역민들의 숙원사업이다. 이렇게 민감한 사안을 민간기업 결정에 맡겼을 리 없고, 민간기업에 그럴 권한도 없다. 국토부 설명을 아무리 들어봐도, 국토부에서 누가, 언제, 왜 노선 변경안을 승인했는지가 구체적으로 안 나온다. 장관조차 추진 경과를 제대로 모르고 말..

윤석열 정권도 역사가 된다

윤석열 정권도 역사가 된다 대통령의 위압적인 발언이 거듭되고 있다. 더욱이 전에 없던 유튜브와 에스엔에스(SNS)까지 더해지니 주위가 참으로 어수선하다. 나라 밖에서는 남미 콜롬비아 아마존 정글 지대에서 비행기 추락 사고로 실종됐던 어린이 4명이 40일 만에 구조됐다. 아이들 어머니와 조종사 등 어른 3명은 사고 당시 숨졌고, 13살 맏이 레슬리와 9살, 4살, 생후 11개월 막내까지 4남매는 밀림의 계속되는 폭우, 야생동물과 해충의 위험을 이겨내고, 과일과 씨앗, 뿌리 등을 먹으며 40일 동안 버티며 생존해 기적적으로 생환한 것이다. 4남매 구조작전을 이끈 콜롬비아 국방부 장관은 “레슬리의 정글 지식과 보살핌 덕분에 세 동생이 살아남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4남매가 위기를 극복하고 기적적으로 살아 돌..

시사, 상식 2023.07.14

국가경제 대신 지구살림을

국가경제 대신 지구살림을 게티이미지뱅크 경제성장률이 1%대다. 정권의 문제가 아니다. 외환위기 이후 꾸준히 하락했다. 일본의 전철을 밟고 있다. 1인당 국내총생산(GDP) 3만달러를 넘기고 사실상 성장이 멈췄다. 인구도 마찬가지다. 출생률이 0으로 수렴하고 급격히 고령화된다. 빈집이 넘쳐난다. 지방 소멸, 인구 소멸 위기다. 이대로 가면 경제와 인구 모두 축소될 수밖에 없다. 그것이 반드시 나쁜가? 기후생태위기의 제1원인은 인구과잉이다. 지구의 생태 용량은 유한하다. 현 인류의 생태 발자국을 고려했을 때, 지구가 수용 가능한 인구는 40억명이다. 만약 전인류가 한국인처럼 산다면 그 수는 20억명으로 준다. 대한민국의 자원 낭비가 많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인구가 줄어드는 것은 바람직한 것 아닌가? 0..

시사, 상식 2023.07.14

가치와 동떨어진 윤 대통령의 가치외교

가치와 동떨어진 윤 대통령의 가치외교 한 중견국가 정치 지도자가 노골적으로 군사 무기와 원자력발전소를 팔겠다고 공언하며 외국에 나가 정상외교를 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오로지 돈만 아는 냉혈한으로 인식될 가능성이 크다. 방산이나 원전 시장은 일종의 블랙마켓, 즉 암시장과 같은 논리로 작동한다. 이 시장에서는 거래를 하더라도 조용히 해야 한다. 성과를 거뒀다고 정부가 나서서 대놓고 자랑할 수 없는 시장이다. 이런 품목들은 분쟁을 조장하고 안전을 위협한다는 부정적 이미지 때문에 정부가 전면에 나서지 않는 게 정상이다. 마케팅은 업체가 담당하고 정부는 뒤에서 조용히 지원만 한다. ‘영업사원 1호’라는 윤석열 대통령의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순방 외교는 방산, 원전, 인프라라는 국익 외교로 포장돼 ..

시사, 상식 2023.07.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