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14 5

네이버 욕설 댓글, 50대 이상 연령대가 가장 많이 올려

네이버 욕설 댓글, 50대 이상 연령대가 가장 많이 올려 네이버 댓글 통계로 본 현재 대한민국의 자화상 50대와 60대 댓글 수가 전체의 절반 이상 차지 보수 성향은 네이버, 진보는 다음 더 많이 이용 남성이 여성보다 댓글 3.2배 많이 써 차이 뚜렷 연예기사 댓글 창 닫은 뒤 전체 댓글 수 '반토막' '정치력 부재' '‘정치 실종'이 댓글 전투부대 키워 네이버 데이터랩 댓글 통계를 들여다 봐야겠다고 생각한 계기는, 시민언론 민들레 2월 4일자 ‘좌표 찍기 전사들, 어디서 무얼 하고 계십니까’라는 제목의 기사를 읽고 나서다. 그리고 이 기사에서 언급한 조선일보 기사(1월 31일자, 이재명 기사 좌표 찍고 ‘여론 나쁨 화력지원’ ...댓글작업 사이트 있다)도 살펴봤다. 조선일보 기사에 대한 평가는 앞에서 ..

라임 술 접대' 검사 3명, 1년 6개월 동안 징계 안 받았다

'라임 술 접대' 검사 3명, 1년 6개월 동안 징계 안 받았다 2021년 8월 대검 감찰위 각각 면직·정직·감봉 의결... 법무부, 의원실 질의에 "징계 절차 진행" 2019년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으로부터 술 접대를 받은 검사 3명에 대한 징계가 의결된 지 1년 6개월이 지났지만, 이들은 아직까지 징계를 받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법무부는 지난 1월 김 전 회장으로부터 술 접대 등 향응을 제공받은 검사 3명의 징계여부를 질의한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현재 징계절차를 진행하고 있다"고만 밝혔다. 검찰총장이 징계를 청구했는지, 법무부가 징계위원회를 구성했는지 등의 구체적인 의결 과정에 대해서도 질의했지만, 법무부는 구체적인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도 관련 내용을 지난 9일 법무부에 질의했지..

석탄예산 대신 에너지바우처로

석탄예산 대신 에너지바우처로 가스요금, 전기요금이 오르면서 그에 따른 논쟁이 이어지고 있다. 전임 문재인 정부 잘못인지, 현 윤석열 정부 잘못인지 공방도 벌어졌다. 하지만 이는 중요한 쟁점이 아니다. 가처분 소득이 낮은 저소득층일수록 에너지가격 인상의 가장 큰 피해를 본다는 분석은 맞다. 그래서 저소득층에 에너지요금을 지원해야 한다는 주장은 일리가 있다. 반면, 재정건전성도 고려해야 하며, 특히 탄소제로 시대 에너지요금 지원은 부작용이 있다는 의견도 틀린 말은 아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 에너지 관련 국가 지출을 늘리기 전에, 현재 에너지 예산의 지출 구조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부분부터 먼저 찾아보자. 이 세상 어떤 나라도 에너지 관련 정책을 100% 시장에 맡기지는 않는다. 그렇다고 시장원리를..

시사, 상식 2023.02.14

수출보다 배당으로 더 많이 버는 나라

수출보다 배당으로 더 많이 버는 나라 지난해 우리나라의 대외 교역에서 심상치 않은 일이 벌어졌다. 수출로 번 돈보다 기업과 기관·개인 투자자가 국외 투자에서 배당으로 번 돈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이런 역전 현상은 1998년 이후 처음 발생했다. 이걸 경제학 용어로 다시 풀어보면, 경상수지 항목 중에서 상품수지보다 본원소득수지가 많아졌다는 것이다. 경상수지는 국가 간 상품·서비스의 수출입과 임금·투자 소득 등 모든 실물부문의 거래 결과, 벌어들인 수입에서 지출을 차감한 금액을 말한다. 한 나라의 대외 건전성을 보여주는 대표적 지표다. 우리나라는 1990년대 초·중반 대규모 경상수지 적자가 누적되며 외환위기 발발의 배경이 됐던 만큼, 지금도 많은 이들이 민감해한다. 경상수지는 구체적으로 상품수지·서비스수지·..

시사, 상식 2023.02.14

법원 “‘김건희 계좌’ 최소 2개, 도이치 2차 주가조작에도 이용”

법원 “‘김건희 계좌’ 최소 2개, 도이치 2차 주가조작에도 이용”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 재판부 의심거래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 적시 1심에서 주가조작 혐의가 유죄로 인정된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에서,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와 그의 어머니 최은순씨 계좌가 공소시효가 남아있는 2차 주가조작 시기에 시세조종에 사용된 것으로 확인됐다. 재판부는 2010년 10월20일 이후(2단계 주가조작) 김 여사와 최씨 계좌를 통해 이뤄진 의심거래들에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가 인정된다고 판결문에 적시했다. 13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형사23부(재판장 조병구)는 공소시효가 남아있던 2단계 주가조작 시기에 김 여사의 계좌를 통해 이뤄진 거래가 시세조종 행위에 해당한다고 판단했다. 사건 범행에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