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법, 검경, 공권력, 공공 비리

"김순호 경찰대학장 임명은 14만 경찰의 치욕, 파면하라"

道雨 2023. 2. 1. 11:16

"김순호 경찰대학장 임명은 14만 경찰의 치욕, 파면하라"

군사정권 녹화사업 피해자 단체 등 경찰대학 앞 기자회견... 경찰 측 "공식 입장 없다"

 

 

 

  1980년대 군사정권의 녹화사업 피해자 단체와 아산 시민사회 단체 등이 31일 경찰대학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전두환 군사정권 시절 '밀정' 의혹을 받고 있는 김순호 경찰대학 학장에 대한 파면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시민사회단체는 31일 충남 아산에 위치한 경찰대학교 앞에서 김 학장의 파면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김순호 총장은 지난해 7월 윤석열 정부가 신설한 행정안전부 소속 경찰국장에 임명됐다. 그해 12월 20일 치안정감으로 승진한 후 경찰대학 학장으로 선임됐다.

김순호파면 녹화공장 진상규명 국민행동, 녹화선도의문사진규명대책위, 강제징집녹화공작피해자단체, 성균관대와 서울대 민주동문회, 아산시민사회단체협의회 등 시민사회단체는 "민주화운동 동료들을 배반하고 죽음으로 몰아넣은 김순호의 과거 행적을 밝히라"며 "김순호는 14만 경찰의 치욕이다. 경찰대학장에서 파면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김순호 경찰대 학장은 1983년 예비검속에 붙잡혀 강제 징집된 후 보안사령부의 녹화공작 대상자로 관리받고 성균관대학교 학생들의 동향 등 보안사의 요구에 충실히 첩보를 수집해 보안사에 보고했음이 보안사 문건을 통해 밝혀졌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녹화공작 존안 자료에는 전역 후 정보원 활동을 지속하겠다는 김 학장의 각서도 포함돼 있었다"며 "김 학장은 정보기관의 프락치 역할을 충실히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주화와 군사정권 녹화사업 피해 관련 단체들과 아산 시민사회 단체들이 31일 경찰대학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김재하 김순호파면 국민행동 상임대표는 "정부의 성격은 권력 기관의 성격을 보면 안다. 윤석열 정부는 반민주적인 인사를 경찰 고위직 양성기관의 장으로 앉혔다"며 "김순호의 경찰대학장 임명은 이 땅의 민주주의 역사를 무시하는 것이고 전체 경찰을 모욕하는 행위이다"라고 주장했다.

최종순 녹화선도공작 의문사 희생자 유가족 대표는 "군의 강제징집 즉 녹화 선도공작으로 의문사한 열사는 9명이다. 1983년 강제 징집된 녹화 사업으로 6명의 대학생이 희생됐다"며 "하지만 (국가는) 이들에 대한 자료가 없다고 하고 있다. 이해할 수가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장명진 아산시민사회단체협의회 대표는 "아산은 목숨 걸고 나라를 지킨 이순신 장군의 고향이다. 이순신 장군의 고향에 경찰대학이 설립됐으면 이순신 장군의 정신을 이어받아야 한다"며 경찰은 과거 정권의 도구가 되었던 것을 반성하고 민중의 지팡이로 거듭나야 한다. 이런 상황에서 김순호를 경찰대 학장으로 임명한 것에 분노한다. 기필코 파면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과 관련해 경찰 관계자는 "공식적인 입장은 없다"고 짧게 답변했다.

 

 

 

이재환(fanterm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