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08 4

‘포털 다음’ 뉴스검색 변경, 尹정권 新언론장악인가?

‘포털 다음’ 뉴스검색 변경, 尹정권 新언론장악인가? 뉴스검색 차별과 중소언론 언로 차단을 강력하게 규탄한다 포털 사이트 ‘다음(DAUM)’이 최근 뉴스검색 서비스 기본값을 콘텐츠 제휴(CP) 언론사로 변경하면서 일반 뉴스검색 제휴사의 기사는 검색해도 보이지 않고 있다. 이에 1,200개에 가까운 언론사는 존폐의 기로에 있다. ▲ 포털사이트 다음의 메인 뉴스창 (CP사의 기사는 순차적으로 메인에서 돌아가며 제공된다) 이전까지 ‘다음’은 언론사 제휴를 콘텐츠 제휴(CP) 언론사와 뉴스검색 제휴사 등으로 나누고, 콘텐츠 제휴(CP)사의 기사는 메인에 게시하는 것은 물론 뉴스검색에도 나타나도록 했다. 그리고 이들 CP사 외에 ‘뉴스검색’ 제휴만을 맺은 비CP사 기사는 사용자가 ‘뉴스 키워드’를 넣고 검색 했을..

‘신냉전’은 북 김정은 체제에겐 “복권 당첨과 같은 것”

‘신냉전’은 북 김정은 체제에겐 “복권 당첨과 같은 것” 북한 전문가 란코프 교수 “미중대립이 북한 살려” 한국 보수우파의 대결적 대북 정세관과 배치 김정은 공식행사 딸 대동은 세습 차원의 “배려” *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평양 5월 1일 경기장에서 2024년 신년경축공연을 관람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일 보도했다. 공연관람에는 아내 리설주, 딸 주애, 김덕훈 내각총리, 조용원ㆍ박정천 당 비서가 참석했다. 2024.1.1.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경제가 정체되면 북한이 붕괴할 수 있을까? “없습니다. 북한의 붕괴를 기대할 수 있던 시기는 2010년대까지였습니다. 미중 대립이 격화되면서 제2차 냉전이라고 할 수 있는 시대가 시작됐기 때문입니다.” 란코프 교수 “신냉전은 북한에겐 복권 당첨 같은 것” 국제적..

시사, 상식 2024.01.08

이젠 지역감정까지? 그것이 정치테러 불러온 '혐오'다

이젠 지역감정까지? 그것이 정치테러 불러온 '혐오'다 [1월 첫주 키워드] '헬기이송 특혜' 기사 쏟아낸 언론 '지역홀대' 거론하며 지역감정 자극해 정치적 공격 '특혜 '주장 의사단체장, 과거 문재인·이재명 혐오조장 "정치테러는 혐오 탓"이라며 또 '혐오' 조장하는 언론 '피습' 이재명 언급량 1위, 한동훈·이준석·김건희 상위 * 중앙일보 기사 빅카인즈 갈무리 정치인에 대한 테러는 개인 간 위협이나 폭력과는 차원이 다르다. 이재명 대표에 대한 흉기 테러 사건은, 정치에 대한 개인의 뒤틀린 혐오가 끔찍한 물리적 공격으로 나타난 것이라고 하지만, 개인 차원의 범죄를 넘어 특정 세력의 사주나 비호 등 배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정치테러에 해당된다. 수사기관은 범행 동기와 전모, 공모나 배후 여부 등을 철저..

시사, 상식 2024.01.08

대통령은 누구를 위해 거부권 행사했나

대통령은 누구를 위해 거부권 행사했나 다른 누구도 아닌 대통령 자신을 위한 거부권 행사 그냥 “싫어, 안 할래!”를 굳이 중언부언한 거부권 행사 이유 임기 말 여의도 찾는 ‘배신의 계절’ 모르는 ‘배신의 아이콘’ 지뢰밭 피할 덜 부끄러운 해결책도 있으련만…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했다. 이른바 ‘쌍특검법안’을 재의해 달라고 국회에 요구한 것이다. 쌍특검법안은 야당이 추천한 특별검사가 김건희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과 대장동 50억 클럽 사건을 수사하도록 한 법안이다. 국회가 의결하기도 전에 거부권 행사를 공언한 터라 아무도 놀라지 않았다. 야당 의석이 의원 정수의 2/3에 미치지 못하니,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양곡관리법‧간호법‧노란봉투법‧방송법처럼 ‘쌍특검법안’도 부결 폐기될 전망이다. 그냥 “..

시사, 상식 2024.0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