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과서 국정화

한완상 “국정화 앞장서는 김무성-서청원은 정치적 치매"

道雨 2015. 11. 27. 11:42

 

 

 

한완상 “국정화 앞장서는 김무성-서청원은 정치적 치매"

“YS를 아버지라고 부르면서 국정화에 앞장서 충성경쟁하다니"

 

문민정부 초대 통일부총리를 지낸 한완상 전 부총리는 26일, YS의 정치적 아들을 자처하는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서청원 최고위원이 한국사교과서 국정화에 앞장서고 있는 것과 관련, YS가 생존해 있었다면 "YS를 보고 아버지라고 하고, 정치적인 대부라고 하는 사람들이 그 일에 앞장서면서 충성 경쟁을 하는 것을 보면 기가 막혔을 것"이라고 질타했다.

한완상 전 부총리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박정희 대통령 때 국정교과서였잖나. 완벽하게 유신체제로 돌아가는 확실한 지표가 국정교과서로 돌아가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어떻게 자기의 정치적인 대부라고 한다면 대부의 투쟁을 그렇게 무시를 해요? 얼마나 참 힘들게 싸웠다고 하는 사실을 옆에서 직접 봤으면서 어떻게 대부라고 합니까? 국정교과서 이런 사태 앞에서"라며 "그분들이 바로 치매에 걸린 거 아닌가요?"라며 거듭 호되게 꾸짖었다.

그는 "YS의 반유신 체제에 대한 민주투쟁의 그 현실을 보면서, 그걸 까마득하게 잊고 국정교과서를 추진한다는 것은, 정치적인 치매가 아니고는 어떻게 해석하겠나"라고 반문한 뒤, "(YS가 생존해 있다면) 아파할 정도가 아니라 불러서 야단을 쳤겠죠"라고 단언했다.

그는 YS의 역사 바로세우기와 관련해선 "온갖 편법주의, 목적 달성을 위해서는 무슨 수단을 써도 된다는 이것 때문에 나라가 망한다, 그래서 편법주의 중에서 가장 나쁜 것이 쿠데타라고 생각했다"면서 "역사를 바로 잡아야 한다고 해서 그 전에는 5.16을 혁명이라고 했잖나. ‘혁명은 무슨 혁명? 쿠데타라고 하는 것을..’, 그걸 역사학자에게 맡기는 게 아니라 당신께서 직접 하신 것"이라고 회상했다.

 

 

강주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