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전설, 설화

저승 세계의 여신 페르세포네 이야기

道雨 2019. 7. 20. 17:08




저승 세계의 여신 페르세포네 이야기




주신 제우스와 농업의 여신 데메테르의 딸이며, 지하세계의 왕 하데스의 아내이다.

호메로스의 〈데메테르에게 바치는 찬가 Hymn to Demeter〉에는, 페르세포네가 어떻게 니사의 계곡에서 꽃을 꺾다가, 하데스에게 붙잡혀 지하세계로 가게 되었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나와 있다.


어머니 데메테르는 딸이 유괴된 사실을 알고서, 슬퍼한 나머지 땅의 추수와 풍작에 관심을 갖지 않게 되었고, 그결과 기근이 널리 퍼졌다.

그래서 제우스가 개입하여 하데스에게 페르세포네를 풀어주어 어머니에게 돌아가게 하도록 명령했다. 그러나 페르세포네는 지하세계에서 석류씨 1알을 먹었기 때문에, 완전히 풀려나지는 못하고, 1년의 2/3는 어머니와 보내지만, 1/3은 하데스와 지내야 했다.


페르세포네라는 이름의 변형들 중의 하나가 페르세파사인데, 그것은 페르세포네가 원래는 그리스 시대 이전에는 죽은 사람들의 여신이었으며, 데메테르의 딸로 여겨져, 젊은 곡식의 여신이자 데메테르의 딸인 코레(Core:그리스어로 '처녀'라는 뜻)와 동일시된 것은 나중의 일임을 시사한다.


페르세포네나 코레가 해마다 4개월을 지하세계에서 보낸다는 이야기는, 쟁기질하고 씨를 뿌린 후 가을비로 되살아나기 전인, 추수 후 한여름의 황폐한 모습의 그리스 들판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다.


페르세포네는 제우스와의 사이에서 낳은 아들 자그레우스의 오르페우스적 신화에도 나타난다. 자그레우스는 어린아이일 때 티탄족들이 찢어죽였다고 한다.




********************************************************************************************************




페르세포네(그리스어: Περσεφόνη)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저승의 여신으로, 제우스데메테르의 딸이다.



페르세포네의 납치

페르세포네는 들판에서 님프들과 꽃을 따던 중, 명계의 왕 하데스에게 납치되어, 명부로 끌려가 강제로 명계의 여왕이 되었다.

데메테르는 딸을 찾아 헤매다녔으며, 데메테르가 일손을 놓자 곡물들이 시들어갔다.


결국 헬리오스에게서 페르세포네가 하데스에게 끌려갔다는 사실을 듣자, 제우스에게 항의하여 하데스가 딸을 돌려보내게 해 줄 것을 요구한다.


제우스의 명을 받고 찾아온 헤르메스가 하데스에게 페르세포네를 데메테르에게 돌려줄 것을 요구하자, 하데스는 페르세포네를 지상에 올려보내기 전에 석류의 씨를 몇 알 먹였다.

그 결과 지하세계의 음식을 먹은 대가로 ,페르세포네는 지상으로 완전히 돌아가지 못하고, 지상과 지하를 오가야만 하는 처지에 놓였다.

그리하여 페르세포네는 한 해의 1/3은 명계의 여왕으로서 하데스와 함께 명계를 지배하고, 2/3는 지상에서 어머니 데메테르와 지내게 되었다.

그외의 신화

미청년 아도니스를 두고 아프로디테와 경쟁을 벌이기도 했으나, 아도니스의 죽음으로 사실상 경쟁 결과는 무승부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