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과서 국정화

102개 대학 역사교수들 한목소리 “‘불법정권’이 만든 국정교과서 폐기”

道雨 2016. 11. 15. 18:04

 

 

 

102개 대학 역사교수들 한목소리 “‘불법정권’이 만든 국정교과서 폐기”

561명 역사·역사교육 교수들 성명 발표 “국정교과서 강행 시 불복종운동”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동숭동 흥사단 강당에서 열린 역사교과서 국정화 폐기를 위한 전국 역사ㆍ역사교육 대학교수 성명 발표 기자회견에서 참석 교수들이 중ㆍ고등학교 역사교과서의 국정화 정책 철회 촉구하며 손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동숭동 흥사단 강당에서 열린 역사교과서 국정화 폐기를 위한 전국 역사ㆍ역사교육 대학교수 성명 발표 기자회견에서 참석 교수들이 중ㆍ고등학교 역사교과서의 국정화 정책 철회 촉구하며 손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김철수 기자

대다수 역사교수들의 외침 “국정교과서는 민주주의 부정하는 일… 폐기하라”
박근혜 정권만 찬성하는 국정화교과서의 미래는?

 

교수들은 15일 서울 종로구 흥사단 강당에서 성명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부 장관은 중·고교 역사교과서 국정화 정책 폐기를 선언하고, 28일 국정교과서 현장검토본 공개를 취소하라”고 요구했다.

이날 발표된 성명에는 전국 102개 대학의 561명의 역사·역사교육 교수들이 이름을 올렸다. 전국 800여명(추정)의 역사 교수 중 참여할 수 있는 대부분의 교수가 성명에 함께 했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교수들은 성명을 통해 “특정 정권이 국가권력을 동원해 만든 단일한 역사교과서를 전국 중·고교생에게 강요하는 것은, 시민들이 피 흘려 쌓아온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교육부는 국정교과서 현장 검토본 공개를 취소하고, 교과서 제작에 앞장선 역사학자들은 자신이 오늘날 국가적 혼란의 중요한 원인이 됐음을 직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동숭동 흥사단 강당에서 열린 역사교과서 국정화 폐기를 위한 전국 역사ㆍ역사교육 대학교수 성명 발표 기자회견에서 참석 교수들이 중ㆍ고등학교 역사교과서의 국정화 정책 철회 촉구하고 있다.
*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동숭동 흥사단 강당에서 열린 역사교과서 국정화 폐기를 위한 전국 역사ㆍ역사교육 대학교수 성명 발표 기자회견에서 참석 교수들이 중ㆍ고등학교 역사교과서의 국정화 정책 철회 촉구하고 있다.ⓒ김철수 기자

 

 

 

기자회견에 참석한 동국대 한철호 교수는 “정권 재창출과 아버지(박정희)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발표 1년 동안 집필진도 공개하지 않은 채 졸속으로 진행되고 있다”면서 “전두환, 노태우도 함부로 바꾸지 않았던 교육과정 교체와 교과서 집필, 모든 것이 1년 안에 추진됐다는 것 자체가 졸속이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정교과서가 폐기되면, 새교과서를 만들 때까지 기존의 검정교과서를 이용하면 된다”면서 “교과부는 국정교과서 장관 고시를 진행됐을 때와 같이, 부분 고시를 통해서 교과서 국정화를 폐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일식 연세대 교수는 “자신들이 검정한 (검정)교과서를 좌편향됐다고 선동하면서 국정교과서를 추진하는 모습을 보고, 이렇게까지 국가기관 시스템이 이렇게 무너질 수도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면서 “교육부는 더 이상 범죄자 집단의 지시에 의지할 게 아니라, 대다수 국민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교수들은 정부가 국정교과서 정책을 밀어붙인다면, 시민들과 함께 교과서 불매운동 등을 벌이는 등, 국정교과서 불복종 운동을 전개하겠다고 경고했다.

 

 

서울 청계광장에서 열린 역사교과서 국정화 저지 범국민대회에서 시민들이 정부에 국정교과서 고시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자료사진)
* 서울 청계광장에서 열린 역사교과서 국정화 저지 범국민대회에서 시민들이 정부에 국정교과서 고시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자료사진)ⓒ양지웅 기자

 

 

 

시민단체를 비롯해 학부모, 역사학계 등의 국정교과서 반대 목소리가 이어지는 가운데, 전날 전국 16만 초·중·고등학교 교원을 회원으로 둔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도 국정교과서를 수용할 수 없다는 방침을 밝혔다.

대다수의 국민 여론도 국정교과서에 반대하는 입장이어서, 국정화 정책의 재검토가 불가피해 보인다.

 

하지만 정부는 예정대로 국정교과서 발간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교육부는 오는 28일 국정교과서를 e북 형태로 공개하고, 12월까지 의견 수렴을 거친 뒤, 내년 새 학기에 맞춰 해당 교과서를 일선 학교에 배포한다는 계획이다.

 

 

[ 옥기원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