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과서 국정화

시대착오적인 국정교과서 폐기해야, 102개 대학 역사교수들 한목소리

道雨 2016. 11. 17. 11:41

 

 

 

 

시대착오적인 최순실 국정교과서 폐기해야

김용택 | 2016-11-17 10:09:56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보내기    

 



 

박근혜정부의 반민족 반역사 반노동… 정책을 보면 보통사람들의 정서로는 이해가 안 된다.

전교조가 1999년 합법 노조의 지위를 얻은 지 14년 만에 전국의 초·중·고교에서 일하는 교사들은 헌법이 보장하는 노동자의 단결권을 빼앗겼다.

근로시간의 단축, 비정규직 사용기간 연장, 파견근로 확대… 를 내용으로 한 ‘노동시장 구조개악을 바탕으로 한 노동 관련 5대 개정 법안이며, 자본의 비리와 경영실패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하는 구조조정 계획 등 반노동적책은 노동자들로 하며금 총력투쟁을 불러 오게 만들어 놓았다.

 

 

 

수학여행을 가던 학생들을 온국민이 지켜 보는 가운데 304명이 수장되는 참혹한 모습을 속수무책으로 보고 있어야 했던 국민들, 자신이 공약으로 내건 쌀값을 제값 받게 해달라는 농민을 물대포로 쏴 죽이고도 사과조차 하지 않는 정부가 박근혜정부다.

 

미국으로부터 돌려받기로 한 전시작전권 연장을 애걸하고, 일본과 위안부 비밀협정에서 단돈 10억엔으로 위안부 할머니들 가슴에 쇠못을 받았다.

무슨 꿍꿍이속이 있었는지 모르지만 우리나라 군사비밀을 일본에 넘겨주려는 한일군사보호비밀협정을 비밀스럽게 체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미국에는 무슨 약점이 잡혔는지 모르지만, 한반도에 사드를 배치해 강대국의 패권다툼에 끼어 들어, 중국과 러시아를 적대관계로 돌려 세우는가 하면, 개성공단까지 폐쇄해 민족통일의 길조차 폐쇄해 버렸다.

 

박근혜정부의 반민족교육은 한국사 국정교과서를 보면 확연히 드러난다. 어제 서울 광화문 광장을 비롯한 충북, 대전, 부산, 전남 등 전국 8개 지역에서, 484개 교육·시민단체로 구성된 ‘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는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대통령 퇴진과 함께 국정교과서도 폐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는 시민선언문을 통해 “‘2015 개정 역사과 교육과정’은 ‘대한민국 정부수립’을 ‘대한민국 수립’으로 바꿈으로써 뉴라이트가 주장하는 ‘건국절’론을 교과서 내용에 반영하도록 했다”면서 “이는 친일·독재·분단을 미화하고 합리화하는 방향으로 국정교과서를 서술하겠다는 박 대통령의 의중을 확연히 드러냈다.

 

정부는 지난 해 11월 3일 국정 교과서 개발의 전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며 올바른 교과서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그들의 호언장담은 한 달도 안 되어 뒤집어 버렸다. 교과서 집필 기준도, 집필진도 공개하지 않은 채 복면 집필로 바꾼 것이다. 정부의 무능력함을 보여주기에 부족함이 없는 사례다.

 

교과서 내용 여부를 떠나, 국정역사교과서 채택은 대한민국의 민주공화국 가치를 근본적으로 부정하는 만행을 저지르고 말았다.

국정교과서는 북한이나 이슬람 몇몇 국가들이나 채택하고 있는 제도다. 이런 국정제를 도입하겠다는 것은, 역사조차 정권의 입맛에 맞도록 조정하겠다는 역사인식이요, 획일적인 정권의 역사인식을 일방적으로 주입하려는 반헌법적 정책이다.

 

 

 

 

박근혜 정부가 펴낸 첫 국정 교과서 초등 사회 6-1 시안을 보면, 국정화 강행 의도가 무엇인지 확실히 드러난다.

이 시안 교과서는 뉴라이트 세력의 건국절 주장을 그대로 받아들여 ‘대한민국 수립’이란 표현을 사용하였고, 살아있는 권력의 입맛에 따라 기술되어 ‘독재’를 독재라 서술하지 못하는 ‘홍길동 교과서’가 되어 버렸다. 학교는 독립운동과 민주주의 역사를 정당하게 가르치지 못하도록 만들어 놓았다.

 

전국 역사교사모음 교사들은 이 최순실교과서를 보고, 최소한의 상식을 벗어난 극우친일 사관을 바탕으로 서술해, 이를 국정교과서로 채택 해 가르친다면 우리역사를 심각하게 왜곡하는 결과라면 반발하고 있다.

 

친일사관, 일베류들의 역사인식을 반영한 뉴라이트 역사관으로 씌여진 교과서로 어떻게 제대로 된 역사교육이 가능하겠는가?

독립운동사를 왜곡, 폄하하고 어떻게 민족정기니 애국을 말할 수 있겠는가?



본글주소: http://poweroftruth.net/column/mainView.php?kcat=2030&table=yt_kim&uid=442 

 

 

 

 

 

*******************************************************************************************************

 

 

102개 대학 역사교수들 한목소리 “‘불법정권’이 만든 국정교과서 폐기”

561명 역사·역사교육 교수들 성명 발표 “국정교과서 강행 시 불복종운동”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동숭동 흥사단 강당에서 열린 역사교과서 국정화 폐기를 위한 전국 역사ㆍ역사교육 대학교수 성명 발표 기자회견에서 참석 교수들이 중ㆍ고등학교 역사교과서의 국정화 정책 철회 촉구하며 손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동숭동 흥사단 강당에서 열린 역사교과서 국정화 폐기를 위한 전국 역사ㆍ역사교육 대학교수 성명 발표 기자회견에서 참석 교수들이 중ㆍ고등학교 역사교과서의 국정화 정책 철회 촉구하며 손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김철수 기자

대다수 역사교수들의 외침 “국정교과서는 민주주의 부정하는 일… 폐기하라”
박근혜 정권만 찬성하는 국정화교과서의 미래는?

 

교수들은 15일 서울 종로구 흥사단 강당에서 성명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부 장관은 중·고교 역사교과서 국정화 정책 폐기를 선언하고, 28일 국정교과서 현장검토본 공개를 취소하라”고 요구했다.

이날 발표된 성명에는 전국 102개 대학의 561명의 역사·역사교육 교수들이 이름을 올렸다. 전국 800여명(추정)의 역사 교수 중 참여할 수 있는 대부분의 교수가 성명에 함께 했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교수들은 성명을 통해 “특정 정권이 국가권력을 동원해 만든 단일한 역사교과서를 전국 중·고교생에게 강요하는 것은, 시민들이 피 흘려 쌓아온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교육부는 국정교과서 현장 검토본 공개를 취소하고, 교과서 제작에 앞장선 역사학자들은 자신이 오늘날 국가적 혼란의 중요한 원인이 됐음을 직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동숭동 흥사단 강당에서 열린 역사교과서 국정화 폐기를 위한 전국 역사ㆍ역사교육 대학교수 성명 발표 기자회견에서 참석 교수들이 중ㆍ고등학교 역사교과서의 국정화 정책 철회 촉구하고 있다.
*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동숭동 흥사단 강당에서 열린 역사교과서 국정화 폐기를 위한 전국 역사ㆍ역사교육 대학교수 성명 발표 기자회견에서 참석 교수들이 중ㆍ고등학교 역사교과서의 국정화 정책 철회 촉구하고 있다.ⓒ김철수 기자

 

 

 

기자회견에 참석한 동국대 한철호 교수는 “정권 재창출과 아버지(박정희)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발표 1년 동안 집필진도 공개하지 않은 채 졸속으로 진행되고 있다”면서 “전두환, 노태우도 함부로 바꾸지 않았던 교육과정 교체와 교과서 집필, 모든 것이 1년 안에 추진됐다는 것 자체가 졸속이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정교과서가 폐기되면, 새교과서를 만들 때까지 기존의 검정교과서를 이용하면 된다”면서 “교과부는 국정교과서 장관 고시를 진행됐을 때와 같이, 부분 고시를 통해서 교과서 국정화를 폐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일식 연세대 교수는 “자신들이 검정한 (검정)교과서를 좌편향됐다고 선동하면서 국정교과서를 추진하는 모습을 보고, 이렇게까지 국가기관 시스템이 이렇게 무너질 수도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면서 “교육부는 더 이상 범죄자 집단의 지시에 의지할 게 아니라, 대다수 국민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교수들은 정부가 국정교과서 정책을 밀어붙인다면, 시민들과 함께 교과서 불매운동 등을 벌이는 등, 국정교과서 불복종 운동을 전개하겠다고 경고했다.

 

 

서울 청계광장에서 열린 역사교과서 국정화 저지 범국민대회에서 시민들이 정부에 국정교과서 고시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자료사진)
* 서울 청계광장에서 열린 역사교과서 국정화 저지 범국민대회에서 시민들이 정부에 국정교과서 고시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자료사진)ⓒ양지웅 기자

 

 

 

시민단체를 비롯해 학부모, 역사학계 등의 국정교과서 반대 목소리가 이어지는 가운데, 전날 전국 16만 초·중·고등학교 교원을 회원으로 둔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도 국정교과서를 수용할 수 없다는 방침을 밝혔다.

대다수의 국민 여론도 국정교과서에 반대하는 입장이어서, 국정화 정책의 재검토가 불가피해 보인다.

 

하지만 정부는 예정대로 국정교과서 발간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교육부는 오는 28일 국정교과서를 e북 형태로 공개하고, 12월까지 의견 수렴을 거친 뒤, 내년 새 학기에 맞춰 해당 교과서를 일선 학교에 배포한다는 계획이다.

 

 

[ 옥기원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