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13 3

조성은 "김웅 찍은 사진도 증거로 냈는데, 더 황당한 건.."

조성은 "김웅 찍은 사진도 증거로 냈는데, 더 황당한 건.." [인터뷰] 검찰에 참고인 진술영상 정보공개 청구한 이유 "내 진술은 왜곡, 허위진술은 방관" '고발사주' 사건의 공익제보자 조성은씨는 지난 9월 30일 대검찰청, 서울중앙지방검찰청 등에 자신의 참고인진술조서 및 당시 영상녹화 원본, 진술서를 공개해달라고 청구했다. 검찰은 정보공개법에 따라 늦어도 청구를 접수한 날로부터 20일 이내 공개 여부에 답해야 한다. 조씨가 녹화 영상까지 요구한 까닭은 검찰이 '김웅 무혐의' 논리를 구성하고자 자신의 진술을 왜곡했다는 판단에서다. 조씨는 수사부서의 책임자 박기동 서울중앙지검 3차장에게 공개 사과를 요구하며 허위사실 유포에 따른 법적 조치를 경고했다. 박 차장이 지난 9월 29일 출입기자단과의 비공개 브리..

임진왜란 공신 목록

임진왜란 공신 목록 공신명 등위(인원수) 공식명칭 성명 호성공신 (扈聖功臣) 1등(2명) 충근정량갈성효절협력호성공신忠勤貞亮竭誠效節協力扈聖功臣 이항복, 정곤수 2등(31명) 충근정량효절협책호성공신 (忠勤貞亮効節協策扈聖功臣) 유성룡, 이원익, 윤두수, 윤근수, 김응남 외 3등(53명) 충근정량호성공신 (忠勤貞亮扈聖功臣) 정탁 외 선무공신 (宣武功臣) 1등(3명) 효충장의적의협력선무공신 (效忠仗義迪毅協力宣武功臣) 이순신, 권율, 원균 2등(5명) 효충장의협력선무공신 (效忠仗義協力宣武功臣) 신점, 권응수, 김시민, 이정암, 이억기 3등(10명) 효충장의선무공신 (效忠仗義宣武功臣) 정기원(鄭期遠)·권협(權悏)· 유사원(柳思瑗)·고언백(高彦伯)·이광악(李光岳)·조경(趙儆)· 권준(權俊)·이순신(李純信)· 기효근(奇..

노태우가 혀를 찰 윤 대통령 ‘독불장군 외교’

노태우가 혀를 찰 윤 대통령 ‘독불장군 외교’ 며칠 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적들과 대화할 내용도 없고 필요성도 느끼지 않는다”고 한 걸 보고 여러 생각이 들었다. 김 위원장이 말한 적은 미국일까 남한일까? 둘 다일 테지만 미국을 더 염두에 뒀을 것이다. 대화 않겠다고 콕 집어 말하니 역설적으로 언젠가는 대화하고 싶다는 걸로 비치기도 한다. ‘적’ 운운한 건 국가원수의 말치고는 너무 가볍고 삭막하다. 최근 한반도 상황은 2017년 북핵 위기의 데자뷔다. 5년 전엔 김정은과 트럼프가 막말을 주고받는 와중에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발사에 이어 6차 핵실험이 이어졌다. 그해 9월 미국은 B-1B 폭격기 편대를 북한 영공 직전까지 들여보내 북한의 간담을 서늘케 했다...

시사, 상식 2022.1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