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관련

4대강 사업 즉각 중단하고 대안 논의하라

道雨 2010. 6. 16. 13:27

 

 

 

       4대강 사업 즉각 중단하고 대안 논의하라

 

지방선거를 전후해 실시된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선거의 최대 쟁점이 4대강 사업이었다는 사실이 분명히 드러나고 있다. 민심 이반의 가장 중요한 이유가 이 사업에 대한 국민의 불신이었던 것이다.
반대 여론은 선거 이후 더욱 거세지고 있다. 천주교는 그제 경기도 양수리에서 주요 주교단이 참석한 가운데 이 사업에 반대하는 미사를 열었다. 앞서 조계종은 중앙종회 이름으로 반대 성명을 냈고, 문수 스님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각계 인사 150여명은 어제 ‘4대강 사업 중단을 위한 연석회의’를 열어 범사회적 논의기구를 만들어 이 사업의 대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그런데도 정부 태도는 전혀 변화가 없다. 올해 안에 공사를 60%까지 강행하겠다고 밀어붙이고 있다. 말로만 소통을 얘기할 뿐 민심을 정면으로 거스르는 행태다.

4대강 사업을 둘러싼 논란은 다시 거론할 필요조차 없다. 홍수조절, 수질개선 등 어느 것 하나 확실한 게 없다. 더 중요한 것은 국민들이 소통 부재의 대표적인 사례로 꼽고 있다는 점이다. 이명박 정부의 독선적 국정운영을 가장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사업인 셈이다.

 

이 대통령은 선거로 나타난 민심을 수용하고 국민과 소통하겠다고 했다. 그는 그러면서도 “4대강 살리기는 미래를 위한 투자이지만 먼 훗날이 아니라 바로 몇 년 뒤면 그 성과를 볼 수 있는 국책사업”이라며 공사를 강행할 뜻을 분명히 했다.

정운찬 총리도 “4대강 사업의 규모를 줄이거나 속도를 조절할 계획이 현재는 없다”고 말했다. 이래서는 이 사업을 둘러싼 갈등과 국론분열은 더 커질 수밖에 없다.

 

정부는 여론대로 4대강 사업을 서둘러 중단하는 게 맞다. 그게 어렵다면 사업을 일시 보류하고 야당과 협상 테이블에 앉아 대안 마련을 논의해야 한다.

각계 인사로 구성된 연석회의도 사회적 논의기구를 만들자고 했다. 무조건 반대가 아니라 현실적으로 가능한 대안을 논의할 수 있다는 취지다.

이런 대화마저 응하지 않으면서 어떻게 민심을 수용하겠다는 것인지 묻고 싶다.

 

이 대통령은 경부고속도로 건설을 예로 들면서 역사적 평가를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위험한 발상이다. 국토의 젖줄을 옥죄는 것을 거기에 비교할 순 없다.

 

자기 확신이 크다 해도 국민이 원하지 않으면 물러설 줄 알아야 한다. 그게 정치 지도자의 기본자세다.


 

 <2010. 6. 16  한겨레신문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