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관련

4대강 사업의 진실이 드러나는 게 그렇게 두려운가

道雨 2010. 8. 21. 12:48

 

 

 

      4대강 사업의 진실이 드러나는 게 그렇게 두려운가
한겨레
 
 
4대강 사업을 비판적으로 다룬 <문화방송> ‘피디(PD)수첩’의 불방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문화방송 종사자뿐 아니라 시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는 것이다.
이들의 주장은 간단하다. 지체 없이 피디수첩을 방영하라는 것이다. 방송 보류 결정이 공영방송으로서 역할을 부정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경영진이 요구하는 ‘사전 시사’는 사실상 사전 검열일 뿐 아니라 내부 규정 위반이기도 하다.

문화방송은 단체협약에 ‘편성·보도·제작상의 실무 책임과 권한은 관련 국장에게 있으며, 경영진은 이를 보장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회사 쪽은 ‘사장은 방송의 최고 책임자로 공정방송 실현의 책무를 진다’는 규정을 들어 사전 시사를 요구하지만 이는 단협 취지를 잘못 해석하는 것이다.

단협은 ‘국장책임제’를 경영진이 보장함으로써, 곧 담당 국장이 하는 일을 ‘간섭하지 않음으로써’ 공정방송 실현의 책무를 지도록 하고 있다. 사장이 ‘직접 간섭’하겠다는 것은 단협 취지의 의도적 왜곡이다.

 

경영진이 방송 내용의 사실 여부를 확인하겠다는 것도 억지 주장이다.

수많은 제작진이 여러 날에 걸쳐 다양한 취재원을 만나 확인한 내용을 경영진들이 한두 시간 본다고 해서 사실 여부를 정확히 판단할 수도 없다. 경영진들이 직접 취재원을 찾아다니며 사실 여부를 확인하겠다는 것인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이라는 건 경영진들이 더 잘 알 것이다.

 

 

4대강 사업은 이명박 대통령의 ‘성역 사업’이 아니다.

국민의 자유로운 토론과 비판이 허용돼야 함은 너무나 당연하다. 수십조원의 혈세가 들어가는 대형 국책사업인데도 아무 소리 말고 그대로 따라오라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다. 4대강 사업을 비판적으로 조명한 피디수첩을 방영하지 못하게 한 것은 어떤 이유로도 용납될 수 없다.

 

김재철 사장은 사전 시사라는 무리한 주장을 거둬들이고 즉각 방영을 결정해야 한다. 이번 일에 대해 김 사장의 책임을 묻는 일은 그다음이다.

공영방송이라면 논란 여지가 많은 문제일수록 있는 그대로 방송함으로써 국민이 공정한 판단을 내릴 수 있게 해야 한다. 4대강 사업에 대한 진실이 드러나는 게 그렇게 두려운가. 방송을 보류해 국민의 귀를 막고 눈을 가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다. 오히려 국민의 더 큰 저항만 불러올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