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인 사찰 관련

박영선 "5000만원 관봉 나온 은행, 파악됐다"

道雨 2012. 6. 14. 11:48

 

 

 

  박영선 "5000만원 관봉 나온 은행, 파악됐다"

【서울=뉴시스】박대로 기자 =

 

민주통합당 박영선 의원은 14일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과 관련해 장진수 전 국무총리실 주무관에게 전달된 것으로 알려진 관봉 5000만원의 출처를 알고 있다고 폭로했다.

당내 MB-새누리 부정부패심판 국민위원회 위원장직을 맡고 있는 박 의원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관봉다발이 어디서 나왔는지는 금융계의 인사를 통해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계 쪽에 알아보니 관봉다발의 출처를 아는 것이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니더라"며 "그 은행에서 5000만원이 나왔으면 그 돈이 어디서 나왔는지를 아는 건 그렇게 어렵지 않다"고 은행명을 알게 된 과정을 설명했다.

또 "그 은행을 지금 밝히진 않겠다"며 "왜냐하면 은행 이름을 밝히면 검찰이 '또 어디서 누가 얘기했느냐'고 또 수사가 들어갈 것"이라고 현재로선 은행명을 밝힐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청와대 민간인 불법사찰 국정조사가 열리면 은행명을 공개하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언젠가는 발표하는 거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박 의원은 "국정조사를 하게 되면 하겠다. 국정조사를 해야 되는 이유이기도 하다"고 답했다.

아울러 박 의원은 전날 검찰의 수사결과 발표에 대해서는 "원숭이에게 검사복을 입혀서 수사를 했어도 할 수 있을 만큼 증거가 많이 나와 있고 이미 노출돼 있었던 사건"이라며 "심부름센터에 시켰어도 이렇게는 안 했을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한편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박윤해 부장검사)은 전날 민간기업 불법 사찰을 지시한 혐의로 박 전 차관(별건 구속)과 이인규(56·불구속) 전 공직윤리지원관, 이영호(48·구속)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기소했다.

daero@newsis.com

 

 

************************************************************************************************************

 

    "VIP 충성문건 보도 기자, 검찰 수사 받았다"

 

박영선 "TK검사들이 진실 밝히려는 일선검사들 교체"

 

박영선 민주통합당 의원이 14일 민간인 불법사찰 수사와 관련, 일부 일선검사들은 진실을 밝히려 했으나 TK 검사들이 축소왜곡 수사를 했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또한 검찰이 진경락 전 경락이 작성한 'VIP충성 문건'(세칭 '청와대 일심회 문건')을 보도한 언론도 수사하는 등 전횡을 저질렀다고 주장했다.

박영선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전날 검찰의 불법사찰 재수사 발표에 대해 "이번 민간인 사찰 사건은 원숭이에게 검사복을 입혀서 수사를 했어도 할 수 있을 만큼 증거가 많이 나와 있고 이미 노출돼 있었던 사건이었는데 심부름센터에 시켰어도 이렇게는 안 했을 것이다라는 것이 국민들이 이야기하고 있고 민주통합당의 입장"이라며 검찰을 원숭이나 심부름센터직원보다 못한 존재로 규정했다.

박 의원은 특히 TK세력이 조직적으로 수사를 방해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1차 수사 당시 문제가 됐던 라인은 권재진 민정수석과 그리고 노환균 서울시점장, 신경식 1차장으로 내려가는 TK라인"이라며 "그 당시에도 권재진 민정수석이 서울지검장한테 상당한 수사의 압력을 행사하거나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이야기가 돌아다녔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번 2차 수사에서는 권재진 법무부 장관, 한상대 검찰총장, 그리고 박윤해 부정검사 이렇게 TK, 박윤해 부장검사도 경북 상주 출신"이라며 2차 수사 역시 TK라인이 주도했음을 강조하며 "그래서 처음에 임명했을 당시부터 이것이 문제가 됐었다. 그래서 이번에는 또 이러한 그 라인으로 연결되는 이런 부분에 있어서의 그 문제가 계속 쏟아져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이번 2차 수사때 검찰내 분위기와 관련, "2차 수사 당시에도 검사들 간에 여러 가지 불협화음이 있니다. 이렇게 증거가 나왔는데 이걸 수사를 더 강행하자는 측과 수사를 덮자는 측이 있었다"며 "결과적으로는 어떠한 트릭을 썼느냐 하면 수사를 보강하는 척하면서 이 수사를 열심히 하는 검사들을 중간에 다 빼버렸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또한 지난달 중순에 진경락 전 과장이 작성한 "VIP(이명박 대통령)에게 일심(一心)으로 충성하는 친위조직이 비선에서 총괄지휘한다. 특명사항은 청와대 비선을 거쳐 VIP 또는 대통령실장에게 보고한다"는 'VIP문건'을 <중앙일보>가 보도했음에도 불구하고, 검찰이 몸통 수사를 하는 대신에 이를 보도한 기자를 수사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는 "이 VIP 충성문건을 쓴 기자가 오히려 검찰로부터 수사를 받았다, 출처가 어디냐의 문제를 가지고"라며 "검찰이 그 기자를 수사를 했다는 사실은 이 문건 자체가 팩트라는 것을 의미하는 거다. 그리고 이것이 보도되고 나서 검찰이 굉장히 긴장을 했다. 지금까지 수사를 꼬리 자르기를 하려고 했었는데 이 문건이 보도가 되면서 검찰이 곤혹스러워했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있을 수 있는 일일까요, 과연. 검찰이 자신의 본분과 관련된 수사는 하지 않고 이런 식의 곁가지 수사를 해서 이런 기사를 쓰는 기자들을 협박하고 압박하는 이러한 형태, 이런 것들은 정말 앞으로 다 짚고 넘어가야 되는 부분"이라며 국정조사에서 철저한 진상 규명을 다짐했다.

박 의원은 검찰이 전날 출처 확인에 실패했다는 '5천만원 관봉 돈다발'에 대해서도 민주당은 이미 어느 은행에서 나왔는지를 파악한 상태라며 검찰의 축소 은폐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5천만 원 관봉다발과 관련해서 금융계 쪽에 알아보니까 그 관봉다발의 출처를 아는 것이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니더라"며 "그래서 저희 나름대로 그 관봉다발이 어느 은행에서 나왔다 라는 것 정도는 지금 파악하고 있다. 그렇다면 그 은행에서 5천만 원이 출처가 나왔으면 그 돈이 어디서 나왔는지를 알 수 있는 건 그렇게 어렵지 않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 은행을 지금 저희가 밝히진 않겠다. 왜냐하면 그러면 또 어디서 누가 얘기했느냐고 검찰이 아마 또 수사 들어갈 것"이라며 "국정조사를 하게 되면 이런 것들을 다 저희가 알 수가 있죠. 그렇기 때문에 국정조사를 해야 되는 이유"라며 국정조사에 미온적인 새누리당에게 즉각적 국정조사 수용을 촉구했다.
최병성 기자

 

 

 

************************************************************************************************************

 

 

정두언 "탁치니 억했다는 수사 연상돼"

 

"국민을 우습게 아는 검찰" 맹비난

 

정두언 새누리당 의원은 14일 검찰의 민간인 불법사찰 재수사 발표와 관련, "과거 박종철 사건 당시 '탁치니 억했다'는 수사결과가 연상됨"이라고 질타했다.

자신도 불법사찰을 당한 정 의원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총리실 사찰 사건에 대한 수사결과 발표를 보고"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그후로 우리사회는 엄청나게 변화 발전했으나 수사기관은 30년전 그 모습 그대로임"이라고 거듭 질타하며 "국민을 우습게 아는 검찰에 대해 유일한 견제기관인 국회도 속수무책?"이라며 강력 대응 필요성을 주장했다.

앞서 남경필 의원도 검찰 재수사 발표를 질타하며 야당 주장대로 국정조사도 수용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등 새누리당 내에서도 국정조사 수용론이 급확산되는 양상이다.
엄수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