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인 사찰 관련

이해찬 "관봉 5천만원 돈다발, 靑 업무추진비 확실"

道雨 2012. 6. 15. 12:34

 

 

 

  이해찬 "관봉 5천만원 돈다발, 靑 업무추진비 확실"

 

"내가 총리였을 때 보고서 다 올라와. 대통령에게도 보고"

 

이해찬 민주통합당 대표는 14일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불법사찰과 관련, "여기 사찰에 안 낀 게 불명예다. 중요하지 않은 사람처럼 되버렸다"고 비꼬았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 정권 들어와서 심지어 대법원장까지 사찰했다는 것이 아닌가?"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저도 수사를 많이 당해봤지만 이런 검찰은 나라의 수치"라며 "법률하는 변호사들이 여기 많지만 법은 권력자가 서민 백성을 탄압 약탈하는 것을 막기 위하여 만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민간인 사찰을 보라. 정말 등골이 묘연한 그런 일이 아닌가"라며 "언제 누가 사찰 받을 지 모른다. 전두환, 박정희 때나 있던 일"이라고 질타했다. 

그는 특히 윗선에 보고한 증거를 찾지 못했다는 검찰 발표에 대해 "증거가 없다? 저도 총리실에서 근무해보면 전부 보고서가 올라온다. 경찰, 검찰, 정무비서 보고서가 총리실에, 대통령에게 다 보고가 된다"며 "그런데 대통령 보고를 안 했다? 사찰은 했는데?"라고 반문했다.

그는 검찰이 출처 확인에 실패했다는 '5천만원 관봉 돈다발'에 대해서도 "불법사찰 해도 특별활동비를 썼기 때문에 다 보고된다. 그 돈 있죠, 돈다발? 관봉이 찍혔다는 돈다발, 제가 보기에는 청와대의 특정업무 추진비일 가능성이 제일 높다"고 말했다. 

그는 "청와대에는 월 십억씩 쓸 수 있는 특정업무추진비가 있다. 영수증이 필요 없다"며 "대통령이 특별격려금을 준다거나 대통령의 품위 유지를 위해서 공식경비로 지출하기 어려울 때 쓰라고 주는 돈이다. 그 돈은 어디에 써도 개인이 착복하지만 않으면 문제가 되지 않아 청와대가 연 120억, 총리실이 연 12억, 그것으로 조의금·장례금을 준다. 제가 총리할 적에 관봉이 찍혀있는 걸로 줬다. 99%는 청와대 특정업무 추진비일 가능성이 높다"고 거듭 강조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도 "이해찬 대표는 국무총리를 역임했고 저도 대통령 비서실장을 지냈기 때문에 관봉 많이 써봤다. 우리가 다 해 본 사람들이다. 보고도 받은 사람"이라며 "그런데 보고를 받지 않았다고 한다. 그리고 문건에 ‘BH 하명사건’이라고 했다. 우리 국민 99.99%가 ‘BH’는 ‘청와대’라고 알고 있는데 이 사람들은 ‘봉하지시’라고 주장하는 것이다.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가세했다.
엄수아 기자

 

 

 

 

*******************************************************************************************************

 

 

                          정몽준 "국정조사해서 불법사찰 뿌리 뽑아야"

 

"검찰 수사발표로 의혹 더 확산"

 

정몽준 새누리당 의원이 14일 검찰의 불법사찰 재수사 발표를 질타하며 민주통합당의 국정조사 수용 입장을 밝혔다.

정몽준 의원은 이날 오후 트위터에 "총리실 불법사찰 발표로 의혹이 해소되기보다 더 확산...여야 가릴것 없이 정치,경제,종교계까지 광범위하게 사찰이 이뤄진 것도 문제이지만 증거인멸과 보고라인에 대한 수사가 미진해 보이는 것도 문제"라며 전날 검찰의 재수사 결과 발표를 비판했다.

정 의원은 이어 "국정조사를 해서라도 정권마다 행해진 불법사찰을 뿌리뽑아야"라며 민주당의 국정조사 수용 입장을 밝혔다.

대선에 뛰어든 비박 3인방 가운데 검찰 수사를 비판하고 나선 것은 정 의원이 최초여서, 이재오 의원과 김문수 경기지사도 입장 표명을 압박받을 전망이다.
엄수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