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14 4

한국언론의 ‘절대자 이재명’ 만들기...이대로 좋은가?

한국언론의 ‘절대자 이재명’ 만들기...이대로 좋은가? “하나회”가 어찌 무너졌는지 언론과 검찰은 과거를 돌아봐야 한다 피의자 이재명은 지금 검찰의 수사를 받고 구속영장이 청구 되었다가, 현역의원이므로 체포동의안이 부결되어 불구속 상태에 있다. 그의 비서실장을 지낸 한 전직 공무원은 성남FC 기부금 의혹에 연루되어 수사를 받고(사망 후 검찰발표), 피의자 상태로 있다가 스스로 극단적 선택을 하여 고인이 되었다. 고인은 성남시에서 공직생활의 대부분을 보내고, 공직 말년에 이재명 경기도지사 비서실장을 지내면서, 지금 검찰의 타킷이 되어 있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여러 의혹에 대해 수사를 받던 중이었다. 그런 그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이에 지금 우리 언론의 논조는 고인의 죽음은 ‘이재명을 살리려는 희..

시사, 상식 2023.03.14

대통령실 고위 당국자의 사퇴를 요구함

대통령실 고위 당국자의 사퇴를 요구함 * 지난 11일 오후 서울 중구 시청광장 동편에서 열린 ‘강제동원 굴욕해법 강행 규탄 및 일본의 사죄배상 촉구 2차 범국민대회’에서 참석자들이 손팻말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김혜윤 기자 윤석열 정부의 ‘백기투항’으로 끝난 지난 4년간의 한-일 갈등을 복기하려 생각하니, 실로 여러 복잡한 상념에 빠져들게 된다. 실은 4년간 이어진 갈등의 전반부라 할 수 있는 문재인 정부 시기 한-일 갈등을 복기해, 2021년 7월 이란 책을 펴냈다. 그 책에서 당시 이 싸움은 양국 간의 단순한 역사 갈등이 아닌, 한반도와 동아시아의 미래상을 둘러싼 거대한 세계관의 충돌이었다는 분석을 제시했다. 즉, 북핵 문제를 해결하고 남북 관계를 개선해 동아시아의 냉전 질서를 타파하려는 문재인..

시사, 상식 2023.03.14

‘이재명 리스크’에 가린 윤석열의 진짜 위기

‘이재명 리스크’에 가린 윤석열의 진짜 위기 요즘 윤석열 대통령은 ‘이재명 리스크’에 따른 반사이익을 충분히 누리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지난 주말 한국갤럽 여론조사에서 윤 대통령 지지율은 34%로 전주보다 2%포인트 떨어졌다. 일본의 강제동원 책임을 면제해준 역대급 발표에도 불구하고, 이 정도로 지지율 하락을 막은 건 선방이라고 여권에선 자평한다. 더 기분 좋은 건 국민의힘 전당대회 결과다. 권위주의 정권 시절에도 볼 수 없던 대통령의 노골적 개입 속에 오로지 ‘윤심’만 내세운 김기현 대표가 선출되고, 최고위원도 ‘친윤’ 일색으로 꾸려졌다. 앞으로 대통령을 축으로 한 보수층 결속은 더욱 강해져, 내년 4월 총선에서 승리할 수 있으리란 기대감이 여권 전체를 휘감고 있다. 그러나 이재명 리스크에 가렸을 뿐..

시사, 상식 2023.03.14

김재원 “5·18 헌법 수록 반대”, 우경화하는 국민의힘

김재원 “5·18 헌법 수록 반대”, 우경화하는 국민의힘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5·18 광주민주화운동 정신을 헌법 전문에 수록하는 것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이 공개적으로 약속한 사안을 여당 지도부 핵심 인사가 부정한 것이다. 김 최고위원은 지난 12일 극우 성향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가 주관하는 예배에 참석한 자리에서 전 목사가 “(김기현 대표가) 5·18 정신을 헌법에 넣겠다고 하는데 그런다고 전라도 표가 나올 줄 아느냐. 전라도는 영원히 10%”라고 하자, “그건 불가능하다. 저도 반대한다”고 맞장구를 쳤다. 또 전 목사가 “전라도에 대한 립서비스 아닌가”라고 묻자, “표 얻으려면 조상묘도 판다는게 정치인”이라고 화답했다. 집권여당 최고위원이 극우 성향 인사의 지역감정 조장 발언에..

시사, 상식 2023.0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