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6/22 6

컴퓨터, 모니터 연결 포트와 케이블

컴퓨터, 모니터 연결 포트와 케이블 * 포트(PORT) : 주변 장치들(컴퓨터와 모니터) 간에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연결 부위 및 장치 * 그래픽 카드 : 컴퓨터 본체 내부에 장착되고, 컴퓨터 후면 부위에 포트가 노출되어, 모니터와 연결하는 연결고리가 됨. 컴퓨터에서 만들어진 이미지를 모니터에 필요한 전자 신호로 변환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 하드웨어 * 모니터에서 나온 케이블을 그래픽 카드의 포트와 연결함. * CRT(Cathode-Ray Tube) : 브라운관(진공관식) TV수상기에 사용. 단종됨. * 변환젠더 : 연결 케이블이 맞지 않을 때 사용. * VGA (Video Graphics Array) : 영상 출력 어댑터 1. 컴퓨터 그래픽 카드의 포트 - RGE(Red Green Blue, 빛의 ..

타이탄 잠수정, 대서양 심해에서 실종

남은 산소는 ‘9시간’…억만장자 태운 잠수정 내부 ‘끔찍’ 이틀 연속 수중 소음 감지 수색대 인근 수색 진행 중 3억 넘는 관광 “사망면책” * 실종된 타이탄 잠수정의 내부 모습. photo 유튜브 영상 캡처 * 타이탄 잠수정의 내부 모습. 외부에서 볼트로 잠그는 식이라 자력 탈출도 불가능하다. 애초에 구명조끼나 보트, 비상식량 등이 들어가는 구조로 설계되지 않았다. 오션게이트 홈페이지 111년 전 침몰한 타이태닉호의 잔해를 보기 위해 심해로 내려갔던 잠수정이, 대서양에서 실종된 지 나흘째 수색이 계속되고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21일(현지시간) 미국 해안경비대가 이틀 연속 수중 소음을 탐지했으며, 주변 수색을 진행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CNN 방송은 수색팀은 실종 해역에 설치한 음파탐지기에서 ‘쾅..

[조국 사태의 재구성] 21. 재판부도 낚아올린 허위 ‘총장상’ 프레임

'조민 총장상' 프레임에 낚인 재판부, 증언 왜곡까지 언론, 조국 본인 발언마저 '총장상'으로 허위 보도 자유한국당이 처음 '제조'하고, 검찰이 '재가공'해 공소장에까지 써넣어 '낚시'…유죄 판결에도 영향 최성해 유일한 '총장상' 언급은 판사 질문의 대답 임정엽 재판부, "서류 영향 적었다" 증언 반대로 판시 [조국 사태의 재구성] 21. 재판부도 낚아올린 허위 ‘총장상’ 프레임 앞서 2019년 최성해를 경쟁적으로 취재했던 여러 언론사 기자들이, 기사에서 최성해가 ‘표창장’으로 지칭했던 것을 멋대로 ‘총장상’이라고 바꿔 기사화한 사실을 살펴봤다. 그런데 언론 인터뷰에서 꿋꿋이 “표창장”이라고 발언한 것을, 고집스레 매번 “총장상”이라고 조작해 기사화한 대상은 최성해의 발언만이 아니었다. 언론들은 해당 의..

"정직 1년이 중징계?" 권경애 변호사 영구제명 촉구

"정직 1년이 중징계?" 권경애 변호사 영구제명 촉구 청소년·학부모 단체, 피해자 응원 모임 결성... "무법의 시간 만든 권경애와 변협 규탄" ▲ 권경애 변호사의 재판 불출석으로 소송에서 진 학교폭력 피해자 유족 이기철씨가 19일 오후 권 변호사에 대한 징계위원회가 열리는 서울 서초구 대한변호사협회 회관에서 징계위원을 기다리고 있다. 학교폭력 사건 피해자 고 박주원양 재판에 세 번이나 불출석해 패소하게 만들고, 이 사실을 5개월동안 숨겨온 권경애 변호사에게, 대한변호사협회(아래 변협)가 정직 1년을 부과하자, '제식구 감싸기'라며 학부모, 교육, 청소년단체들이 '이기철님을 응원하는 사람들'을 조직하고, 권 변호사 영구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기철씨는 고 박주원양의 어머니다. 권 변호사의 이해할 수 없..

대통령 한마디에 시스템이 무너지는 나라

대통령 한마디에 시스템이 무너지는 나라 “이번엔 다들 수능 출제진에 포함되기 두려워하겠죠. 어떤 단어는 교과과정 안이고 어떤 건 아니고 이걸 따지기도 쉽지 않고…. 그걸 누가 판단하나요?” 한 유명 영어 강사는 통화에서 황당하다는 듯 말했다. 사실 윤석열 대통령의 지난 15일 발언을 처음 접했을 땐 그리 유별나게 느끼지 않았다. ‘공교육 정상화’ ‘사교육비 절감’을 외치지 않은 정부가 역대 있었나. 교육과정평가원도 ‘교육과정 내에서 수능 출제’를 다짐해온 터다. 이런 기조를 꼭 실천하겠다는 뜻이라면 환영이다. 이후 전개는 모두가 알다시피다. 교육부 담당 국장 대기발령→평가원 감사→교육부 장관 사과와 ‘킬러문항’ 배제 발표→평가원장 사임이 숨가쁘게 진행됐다. 두 아이가 수능을 치른 지 꽤 세월이 흘렀지만,..

시사, 상식 2023.06.22

‘엘리엇에 배상’, 박근혜·이재용에 변제받아야

‘엘리엇에 배상’, 박근혜·이재용에 변제받아야 미국계 헤지펀드 엘리엇 매니지먼트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과정에서 한국 정부가 국민연금의 의사결정에 부당하게 개입해 손해를 봤다’며, 유엔 국제상거래법위원회 상설중재재판소에 낸 투자자-국가 분쟁해결절차(ISDS) 판정에서, 재판소가 한국 정부에 손해를 일부 배상하라고 판정했다. 판정을 뒤집을 가능성은 희박하고 추가 소송 비용과 이자 부담만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면, 불복 절차인 ‘판정 취소’ 신청엔 신중해야 한다. 판정이 확정되면, 손해배상의 원인을 만든 박근혜·이재용 두 사람에게 배상금을 변제받아야 한다. 엘리엇은 당시 삼성물산 지분 7.12%를 보유한 채 두 회사의 합병에 반대했다. 그러나 삼성물산 최대주주이던 국민연금이 의결권 자문회사의 권고를 무시..

시사, 상식 2023.0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