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6/30 3

바그너 용병 사태, 과연 푸틴의 실패일 뿐일까

바그너 용병 사태, 과연 푸틴의 실패일 뿐일까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은 ‘용병의 전쟁’이다. 지난 주말 러시아 서쪽 지역을 휘젓고 다닌 바그너그룹은, 자신들이 독자적인 군사작전을 펼칠 수 있는 무장조직이며, 정치적 주체라는 점을 입증했다. 전쟁법에 구애받지 않고 한계를 초월하는 잔혹성을 과시하는 이들의 전투력은 러시아 정규군을 압도했다. 바그너그룹은 지난해 우크라이나 동부 바흐무트를 함락한 이후, 러시아에서 대중적 지지를 확보한 전쟁 영웅으로 등극했다. 오래전부터 이들은 러시아 국영 에너지기업인 가스프롬의 하청업체로부터 유입되는 자금과 중동과 아프리카에서 확보한 이권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폭력의 공급망을 구축해왔다. 대중매체와 인터넷에도 능숙해, 2020년 말 미국 대통령 선거에도 개입했다. 군사작전만이..

시사, 상식 2023.06.30

프리고진이 폭로한 ‘다극체제’의 실상

프리고진이 폭로한 ‘다극체제’의 실상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23년 철권통치 비결은, 특권층의 권력과 돈, 안전을 지켜줄 ‘쎈 지도자’임을 증명해온 데 있다. 정보기구와 군부 출신 측근들인 ‘실로비키’들이 에너지·군수산업 등을 장악해, 막대한 이권을 독점한 채 국민 위에 군림할 수 있도록, 푸틴은 암살과 전쟁, 핵 위협, 가짜뉴스 등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는 잔혹한 통치를 해왔다. 이권에서 배제된 대다수 국민들에게는 ‘러시아 제국의 위대한 부활’을 약속해 지지를 끌어냈다. ‘제국의 부활’ 증거를 보여주기 위해 구소련 국가들을 ‘속국화’하려는 시도를 되풀이해왔다. 지난 주말 용병부대 바그너그룹 수장 프리고진의 ‘36시간 반란’은, 일주일이면 손쉽게 친러 꼭두각시 정권을 세울 수 있을 것으로 오판했..

시사, 상식 2023.06.30

윤 “반국가 세력” 운운…극우 유튜버와 다른 게 뭔가

윤 “반국가 세력” 운운…극우 유튜버와 다른 게 뭔가 윤석열 대통령이 문재인 전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을 “반국가 세력”으로 규정하며, 노골적인 반감을 드러냈다. 현 정부에 비판적인 목소리는 가짜뉴스와 괴담이라고 했다. 국민 통합을 위해 힘써야 할 대통령이, 극우적 발언을 일삼으며, ‘대결 정치’에 몰두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28일 자유총연맹 창립기념행사에 참여해 “왜곡된 역사의식, 무책임한 국가관을 가진 반국가 세력들은 핵무장을 고도화하는 북한 공산집단에 대해 유엔 안보리 제재를 풀어달라고 요청하고, 유엔사를 해체하는 종전선언을 노래 부르고 다녔다”며, 문재인 정부를 맹비난했다. 종전선언 추진은 “허황된 가짜평화 주장”으로 폄훼했고, “북한만 쳐다보고 중국으로부터 무시당한” 외교를 본인이 정상화시켰다고..

시사, 상식 2023.0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