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인 사찰 관련

진경락의 협박 "전모 밝히면 MB 하야해야"

道雨 2013. 12. 16. 12:29

 

 

 

   진경락의 협박 "전모 밝히면 MB 하야해야"

2011년 수감때 발언, 강성천 "제일 윗어른이 직접 챙기고 있다"

 

민간인 불법사찰에 연관된 진경락 전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과장이 지난 2011년 수감 당시 "사건의 전모를 밝히면 이명박 대통령이 하야해야 한다"며 MB를 압박했던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다.

<뉴스타파>는 지난 2011년 민간인 사찰 증거인멸로 수감된 진 전 과장이 1심에서 징역형을 받은 직후, 여러 면회객들과 나눈 대화 녹취록을 입수해 분석한 결과, 이같은 발언 사실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뉴스타파>에 따르면, 당시 진 전 과장은 당시 한나라당 강성천 의원(비례대표)이 면회온 자리에서 "사건의 전모를 밝히면 이명박 대통령이 하야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강 의원은 "제일 위에 어른이 직접 알고 챙기고 있다"며 진 전 과장을 달래는 데 급급했다.

이처럼 진 전 과장의 압박이 시작되자, 공교롭게 당시 최종석 행정관 등 청와대 관계자들이 수시로 진 과장을 면회하거나, 그의 가족들에게 변호사비와 생활비를 전달하는 일이 일어났다.

진 전 과장은 또 당시 권재진 청와대 민정수석 등의 실명을 밝히며, 청와대 민정라인이 사찰 문제를 책임져야 한다고 면회 온 지인들에게 수시로 언급한 사실도 드러났다.

그는 구체적으로 지난 2001년 3월10일 접견때, “내가 가만히 생각해보니까, 정부가 뒤집어지든 말든 그것은 내가 그것까지 고만할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 같아”라며, “수석이네 비서관이네 모조리 다 내가 집어넣는다고, 나쁜 놈들 말이야. 왜 멀쩡한 놈을 여기에다 집어넣어놓고, 책임져야 할 놈들은 전부 다 뒤에 앉아 가지고 그러면서. 권재진(민정수석)부터 시작해서 이놈들, 비서관 김진모 비서관부터 해서 모조리 다 여기 구속 다 시켜버린다고 내가 그래”라고 말했다.

그는 앞서 불법사찰 은폐 혐의로 중앙징계위에 회부됐을 때, 징계위원장에게 보낸 진술서를 통해 “사실관계를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이른바 민간인 사찰 사건이 TV에 방영된 직후, ‘민정’의 K모, C모 비서관이 다른 L모 비서관에게 공직윤리지원관실의 증거인멸을 강력히 요구했고, 구체적 방법까지 언급했으며, L모 비서관이 저에게 증거인멸을 지시하였으나, 제가 거역하자 차마 입에 담기 어려울 정도의 험한 욕을 하였습니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그 직후에 저는 업무에서 배제되었는데, 명분상으로는 제가 사무실에서 정상적으로 업무를 보게 되면, 언론과 야당의원들의 항의방문 내지 취재를 피할 수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제가 없던 이 때에 L모 비서관 밑에 있던 C행정관이 대포폰을 만들어서 장진수에게 주며 증거인멸을 지시하게 된 것입니다”라고 덧붙였다.

<뉴스타파>는 지난 9월 대법원 확정 판결로 파면된 진 전 과장을 직접 만나 이같은 수감 당시 발언의 취지를 물었지만, 진 전 과장은 할 말이 없다며 구체적인 답변을 피했다. 강 전 의원도 당시 두 차례 면회를 간 사실은 시인했지만 “제일 위에 어른 챙기고 있다”는 발언을 했던 기억은 없다고 답했다.

<뉴스타파>는 이와 함께 MB 정부 시절 왕차관으로 불렸던 박영준 전 차관이 "이 대통령 의지로 지원관실을 만들어 유용하게 활용했다"고 말한 발언록도 입수했다. 이는 MB가 사찰 조직 설립과 활동에 관여하거나 사전에 인지했음을 시사하는 중요한 발언이라고 <뉴스타파>는 전했다.

 

김혜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