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10 8

[불법 압색] 검찰, 법원이 압수 불허한 뉴스타파 기자 노트북 불법 수색

[불법 압색] 검찰, 법원이 압수 불허한 뉴스타파 기자 노트북 불법 수색   민주주의가 무너지고 있습니다. 검찰 권력이 대한민국을 지배한다는 말이 나옵니다. 한국탐사저널리즘센터-뉴스타파는 검찰의 불법적인 압수수색과 전자정보 무단 수집 및 활용 등 각종 위법 행위를 추적해 폭로하고, 제도 개선을 모색하는 프로젝트 [불법 압색]을 진행합니다. - 편집자주  '윤석열 명예훼손'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가, 뉴스타파 기자 집을 압수수색하면서, 영장 범위 밖에 있는 전자기기를 불법으로 압수수색한 사실이 드러났다.검찰은 지난해 9월, 뉴스타파 한상진 기자 집에 들이닥쳐, 법원이 압수수색을 불허한 취재 노트북 컴퓨터를 무단으로 열어, 기기에 저장된 정보를 샅샅이 뒤졌다.뉴스타파는 법원이 한 기자 ..

“삼성전자·현대차 없었으면 어쩔뻔”...100대 기업 경제기여액 ‘1500조’

“삼성전자·현대차 없었으면 어쩔뻔”...100대 기업 경제기여액 ‘1500조’   국내 100대 기업의 경제기여액이 1500조원을 넘긴 것으로 조사됐다.10일 기업데이터연구소 CEO스코어에 따르면, 500대 기업(공기업·금융사 제외) 중 경제기여액을 산출할 수 있는 매출 상위 100곳을 조사한 결과, 지난해 이들 기업의 경제기여액은 1526조2789억원으로, 전년 대비 2.1% 증가했다.같은 기간 100대 기업의 매출액은 1958조755억원으로 전년 대비 1.7% 줄었다.글로벌 경기 침체로 인한 수출 감소, 내수 부진 등으로, 100대 기업의 총 매출액은 역성장을 기록한 상황 속에서도, 이들의 한국 경제 전반에 대한 기여도는 소폭 증가한 셈이다.경제기여액은 기업이 경영활동으로 창출한 경제적 가치의 총액을..

뛰는 삼성전자, 나는 TSMC…기업가치 격차 커진 이유

뛰는 삼성전자, 나는 TSMC…기업가치 격차 커진 이유   TSMC 시총 1조 달러…삼성전자의 2.5배2020년 이전엔 삼성전자가 TSMC 앞서급성장하는 AI 반도체에 한발 늦게 대응이재용 회장 등 최고경영진 책임 가장 커정부 정책 헛발질도 삼성전자 주가 발목  대만의 반도체 기업인 TSMC 질주가 무섭다. TSMC 시가총액(시총)이 현지시간으로 8일 미국 뉴욕 증시에서 장중 1조 달러를 넘어섰다. 한국의 삼성전자가 반도체 실적 부진에서 이제 막 벗어나 회복 국면에 진입했다면, 대만의 삼성전자라고 할 수 있는 TSMC는 절정을 향해 달리고 있는 모습이다. 삼성전자도 열심히 뛰고 있으나 TSMC는 훨훨 날고 있다.성장 속도가 다르다 보니 기업가치 격차도 갈수록 벌어지고 있다. TSMC의 시총은 삼성전자의 ..

시사, 상식 2024.07.10

신성가족 혹은 깡패…'이재명 법카' 또 불 지피는 검찰

신성가족 혹은 깡패…'이재명 법카' 또 불 지피는 검찰   "검사가 수사권 가지고 보복하면 깡패"라는 예언한때의 실패한 코미디 '살권수'…오직 야당만 팬다'경기도 법카 유용' 경찰 대대적 수사에도 불송치권익위가 되살려 검찰에 이첩…김홍일이 해결사폭로자 조명현, 총선 때 국힘 위성정당 비례 신청김혜경은 '5인 식사비 7만 8천 원 제공' 이미 기소이재명 검찰 출석 7번째…동시에 5개 재판할 판조국혁신 "수사가 아니라 이재명 향한 인간 사냥"   윤석열 정권의 정치 검사들은 야권과 상당수 국민에게 수사권으로 보복하는 '깡패'로 비친 지 오래다. 윤 대통령이 8년 전 "검사가 수사권 가지고 보복하면 그게 깡패지, 검사입니까"라고 큰소리쳤던 것은, 이젠 내심의 욕망을 엉겁결에 실토한 고백이었거나 자기실현적 예언..

이런데도…종부세 폐지‧인하가 부자감세 아니라고?

이런데도…종부세 폐지‧인하가 부자감세 아니라고?   상위 0.1%는 40억, 하위 20%는 8만원양부남 의원, 종부세 '초부자' 세금 입증전체 결정세액의 70%를 상위 1%가 부담상위 1% 보유 부동산 평균 835억원 규모최상목 "부자감세 아닌 민생안정용" 강변 지난해 부과된 종합부동산세(종부세)의 일인당 평균 세액이 상위 0.1%는 40억 원에 이르는 반면, 하위 20%는 8만 원 수준으로 큰 격차를 보였다. 또한 납부자 상위 1%가 낸 세금이 전체의 70%에 달해, 종부세가 전형적인 '초부자' 세금인 게 확인됐다. 하지만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런 통계에서 아랑곳하지 않고, 종부세 폐지나 개편이 '부자감세'가 아니라고 극구 부인했다. 최 부총리는 국회 답변에서 "부자들을 위한 감세가..

시사, 상식 2024.07.10

김건희·한동훈 '댓글팀' 의혹 확산, 천하람 "둘 다 있었을 것"

김건희·한동훈 '댓글팀' 의혹 확산, 천하람 "둘 다 있었을 것"  한동훈 측, '법무부 댓글팀' 의혹에 침묵... 이준우 "무대응 한동훈, 의미 크다"   "댓글팀이 복수로 있었다고 생각합니다."(천하람 개혁신당 원내대표)한동훈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와 윤석열 대통령의 배우자 김건희 여사를 둘러싼, 이른바 '댓글팀' 의혹이 재점화하는 양상이다. 장예찬 전 국민의힘 청년최고위원이 한 후보 관련 댓글팀 의혹을 제기한 데 이어, 천하람 개혁신당 원내대표와 이준우 국민의힘 전 여의도연구원 기획연구위원도 이에 동조하고 나섰다.  10일 천 원내대표는 MBC 라디오 에 출연해 "한동훈 캠프가 장 전 최고위원 말에 법적 대응 같은 것들을 못 하고 있다"며 "장 전 최고위원은 언제든 모든 자료를 공개할 준비가 돼 있..

[음성파일] 도이치 공범 "VIP한테 임성근 얘기할 것, 절대 사표내지 마라"

[음성파일] 도이치 공범 "VIP한테 임성근 얘기할 것, 절대 사표내지 마라" 채상병 사건 수사외압 논란 한창이던 지난해 8월 9일 통화... 대통령과 직접 소통 암시  https://support.google.com/youtube/?p=report_playback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공범의 '대통령 로비' 암시가 담긴 녹음파일이 공개됐다. 해병대 고 채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이 한창 불거지고 있던 지난해 8월 9일, 임성근 당시 1사단장을 구명하겠다는 내용이다. 가 확보한 해당 녹음파일에 따르면,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의 공범인 이아무개씨는 이른바 '해병대 골프모임' 멤버 B씨에게 "임 사단장이 사표를 낸다고 그래가지고 내가 '절대 사표 내지 마라. 내가 VIP한테 얘기를 하겠다'"고 말했다..

김건희 여사 친분 이종호, 도이치 이어 임성근 구명로비 의혹 등장

김건희 여사 친분 이종호, 도이치 이어 임성근 구명로비 의혹 등장 이종호, 관련 의혹에 “짜깁기된 것” ‘브이아이피’(VIP)를 언급하며 임성근 전 해병대 1사단장의 구명운동에 나선 의혹을 받는 이종호 전 블랙펄인베스트 대표는, 지난해 2월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 1심 재판에서 징역 2년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받은 바 있다.1심 법원은 블랙펄인베스트가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의 컨트롤타워라고 판단했으며, 이 사건 1심 판결문에 김건희 여사 명의의 증권계좌 2개에 대해 “민○○(당시 블랙펄인베스트 이사) 또는 피고인 이종호가 직접 운영하여 시세조종에 이용한 계좌로 인정된다”고 밝히기도 했다.검찰 수사 과정에서 블랙펄인베스트 직원의 컴퓨터에서는 ‘김건희.xls’라는 제목의 엑셀파일도 발견됐다. 이 전 대표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