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1/03 4

오세훈 '김어준 축출' 본격 가동?...TBS 예산96%↓"디자인 서울엔 2조 왕창 묻지마 투입"

오세훈 '김어준 축출' 본격 가동?...TBS 예산96%↓"디자인 서울엔 2조 왕창 묻지마 투입" 통째로 뺀 김어준 출연료...한국PD연합회 "오세훈, 부당한 탄압 즉각 중단하지 않으면 부메랑이 될 것" 교통방송 PD들 "오세훈, 공영방송 목 통째로 쥐겠다는 것, 잔혹한 언론탄압 중지하라" 김인호 "TBS예산 삭감한 오세훈 '디자인 서울'에 2조 투입..보복삭감" 김어준 "상업광고 허용해주고 예산 삭감한다면 대환영" 오세훈 서울시장이 취임후 새로 짠 서울시 예산에서 TBS 교통방송 출연금을 대폭 삭감하면서, '언론 탄압'으로 논란이 되고 있다. 서울시가 서울시의회에 제출한 자료에, TBS 라디오본부 보도본부 전략기획실 등 예산을 96~99% 삭감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라디오본부 예산에 '뉴스공장' 진..

항공기 사고와 소프트웨어 사고

항공기 사고와 소프트웨어 사고 1983년 9월26일 밤 모스크바 외곽에 있는 소련 핵전쟁 관제센터에 경보가 울렸다. 미국으로부터 소련 본토로 5기의 대륙간탄도미사일이 날아오고 있다는 경보였다. 핵탄두 탑재 전폭기를 24시간 공중 체류시키며 즉각적인 ‘상호확증파괴 시스템’을 가동 중이던 미-소 냉전 시기였다. 3주 전 사할린 상공에선 대한항공 007편이 소련 전투기에 격추돼 미국 하원의원 등 269명이 사망했다. 당직 장교인 스타니슬라프 페트로프는 즉각적인 핵 보복 대신, 경보의 오류 가능성을 의심했다. 미국이 소련 공격에 나섰다면 적어도 수천기의 미사일을 쐈을 텐데, 5기는 지나치게 적은 수였다. 인공위성이 구름에서 반사되는 햇빛을 미사일로 오인하는 걸 막아주는 소프트웨어가 고장 난 게 경보의 원인이었다..

시사, 상식 2021.11.03

개울 바닥서 발견된 아프로디테·디오니소스 조각상

개울 바닥서 발견된 아프로디테·디오니소스 조각상 * 터키의 그리스·로마 유적지에서 발견된 사랑의 신 아프로디테 조각 (아이자노이 아나돌루=연합뉴스). 두물루프나르 대학 발굴팀이 지난달 31일(현지시각) 터키 서부 아이노자이의 그리스·로마 유적지에서 '사랑의 신' 아프로디테 조각상을 발견했다. 2021. 11. 3 photo@yna.co.kr 터키의 그리스·로마 유적지에서 사랑의 여신 아프로디테와 술의 신 디오니소스 조각의 머리가 발견됐습니다. 두 조각상의 머리 부분이 발견된 지역은 터키 서부 퀴타히아에서 약 50㎞ 떨어진 아이자노이 유적지입니다. 이 지역은 과거 그리스 문화권에 속했으며, 고대에는 이오니아라고 불렸습니다. * 터키의 그리스·로마 유적지에서 발견된 사랑의 신 아프로디테 조각 (아이자노이 아..

과거 청산은 어떻게 완성되는가

과거 청산은 어떻게 완성되는가 *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전남도청에서 시민군 상황실장을 맡았던 박남선(오른쪽)씨가, 유족인 딸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왼쪽)과 아들 노재헌 동아시아문화센터 이사장을 위로하고 있다.강창광 선임기자 시대를 막론하고 과거사 청산 문제로부터 자유로운 사회는 없다. 특히 불행했던 시기를 겪고, 정의로운 전환의 과정을 거친 사회에서는 모두 과거사 문제의 해결이 중요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었다. 근현대사뿐만 아니라 전근대 역사 속에서도 원나라의 간섭,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등 오랜 기간 전란을 겪었던 한국의 역사 속에서는 과거 청산의 문제는 중요한 화두가 되었다. 20세기에 이르러 나치와 파시즘, 그리고 군국주의에 의해 불의의 세계전쟁을 겪은 이후, 과거사 청산 문제는 모든 국..

시사, 상식 2021.1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