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0 56

구르마 십자가, 치유의 베개와 기도방석, 그리고 DMZ 철조망 십자가(평화의 십자가)

로마에 온 DMZ 철조망 십자가…문대통령 "전쟁이 끝난다면" 폐철조망 녹여 만든 십자가로 전시회…문대통령 "평화 염원 담겨" 박용만 "2018년 평화 가능성 봤다…십자가 의미있는 곳 전달" LED 촛불 점등식 하는 문재인 대통령 (로마=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29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 산티냐시오 디 로욜라 성당에서 열린 '철조망 평화가 되다' 전시회에서 한반도를 형상화한 전시작품의 LED 촛불 점등식을 하고 있다. 2021.10.29 jjaeck9@yna.co.kr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이탈리아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 부부는 29일 오후(현지시간) 로마 산타냐시오 성당에서 열린 ' 철조망, 평화가 되다' 전시회를 관람했다. 이 전시회에는 ..

조폭의 20억 뇌물 조작은 제2의 한명숙 사건!

조폭의 20억 뇌물 조작은 제2의 한명숙 사건! 지난 18일, 경기도 국감 때 국힘당 김용판이 조폭이 이재명 후보에게 준 뇌물이라며 사진을 공개했다. 그러나 이 사진은 몇 시간 후 조폭 박철민이 렌트카 사업을 해 번 돈이라고 스스로 자랑하기 위해 올린 사진이란 게 밝혀졌다. 사진에는 박철민이 어떻게 해서 이 돈을 벌었는지 자세히 설명한 글이 있고, 돈 다발 위에는 카페를 홍보하는 명한 한 장이 놓여 있었는데, 그 카페는 2018년에 개업했다. 따라서 조폭이 2015년 이재명 성남 시장에게 20억을 주었다는 말은 완전 날조된 것이다. 무슨 타임머신도 아니고 어떻게 2018년에 찍은 돈다발이 2015년에 전해질 수 있다는 말인가? 이 사실을 네티즌들이 밝혀내자 국감에 참여한 국당 위원들도 한숨만 쉬었다고 한..

고발 사주 녹취록의 ‘저희’는 누구일까요

고발 사주 녹취록의 ‘저희’는 누구일까요 지난해 3월31일~7월2일 채널A 사건과 관련한 검찰 움직임을 5개 문서를 바탕으로 복원했다. 한동훈 검사장을 보호하기 위한 ‘법 기술’이 결정적인 단계마다 발휘된 것으로 보인다. * 2020년 1월10일 당시 윤석열 검찰총장(맨 왼쪽), 한동훈 반부패강력부장 (왼쪽에서 세 번째) 등 대검 간부들이 대검 별관으로 이동하고 있다.ⓒ연합뉴스 “그래서 아마, 고발장 초안을 아마 저희가 일단 만들어서 보내드릴게요.” MBC 〈PD수첩〉을 통해 김웅 국민의힘 의원 육성이 공개됐습니다. 지난해 4월3일 총선을 앞두고 당시 김웅 미래통합당 후보가 조성은 선거관리위원회 부위원장과 17분37초 동안 통화한 내용입니다. 김 후보가 조씨에게 ‘손준성 보냄’ 파일을 전송한 날입니다. ..

연간 무역액 1조 달러 299일만에 역대 최단기 돌파

연간 무역액 1조 달러 299일만에 역대 최단기 돌파…“연간 수출액·무역액 사상 최고치 경신 전망” 앞선 기록보다 21일 빠른 299일만에 달성…1년만에 다시 1조 달러 회복 7월 기준 무역규모 세계 8위 미증유의 코로나 사태가 동반한 경제난을 극복하고 우리 경제가 본격적인 경제 재도약의 진군 나팔을 불게 된 1등공신은 기록적인 수출 증가다. 금년 들어 매월 연이어 최고의 수출 증가 기록을 갈아 치워오던 우리나라의 연간 무역액이, 역대 최단기간에 1조 달러를 돌파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관세청은 26일 오후 1시 53분께 수출 5122억 달러, 수입 4878억 달러로 전체 무역액이 1조 달러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무역은 2011~2014년, 2017~2019년 총 7회 1조 달러를 달성했으나, 지..

메르켈 시대 16년과 대한민국 정치

메르켈 시대 16년과 대한민국 정치 독일에선 이제 앙겔라 메르켈의 시대가 저물고 있다. 연말에 사민당의 올라프 숄츠가 새 총리로 임명되면, 장장 16년간 독일 사회를 이끌어온 최장수 총리도 정치의 무대를 떠날 것이다. 메르켈 총리에 대한 지지율이 여전히 75%를 넘는 것을 보면, 그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와 사랑은 아직도 식지 않은 모양이다. ‘메르켈 16년’에 대해서는 다양한 평가가 존재한다. 지의 슈테판 헤벨은 ‘앙겔라 메르켈의 6대 신화’라는 칼럼에서, ‘기후 총리, 모두의 총리, 유럽의 총리, 난민의 총리, 세계 정치인, 권력 정치인’이라는 ‘메르켈 신화’를 비판적으로 해체한다. 한편 쾰른대학 정치학과 토마스 예거 교수는 원전, 난민, 동성애 문제에서 메르켈이 보인 유연하면서도 결단력 있는 태도를 ..

시사, 상식 2021.10.27

연대의 결핍, ‘오징어 게임’의 함의

연대의 결핍, ‘오징어 게임’의 함의 [박노자의 한국, 안과 밖] 내가 쌍용차 파업 사태에 대해 기억하는 또 하나는 바로 파업 노동자들의 ‘고립’이었다. 쌍용차 노조의 상급 단체인 금속노조의 15만 조합원이 부분 파업을 벌이긴 했지만, 어디까지나 형식적 ‘연대’ 연출에 불과했다. 그 핵심 동력인 현대차지부의 대의원들은 ‘동조 파업’ 제안을 부결시켜 의미 있는 연대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다. * 일러스트레이션 김대중 요즘 내 주위에는 을 보지 않은 사람이 거의 없을 정도다. 한국산 드라마뿐만 아니고 그 어느 나라의 드라마도 이 정도로 세계적인 인기를 누리는 경우는 여태껏 거의 없었다. ‘생존게임’이라는 장르가 비교적 쉽게 대중의 주목을 받긴 하지만, 2000년의 일본산 영화 같은 유사한 장르의 기존 작품들..

시사, 상식 2021.10.27

반려동물에 채식을 권하면 안 되는 이유

반려동물에 채식을 권하면 안 되는 이유 지난 4월 농림축산식품부는 ‘2020년 동물보호에 대한 국민의식조사’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 반려동물 양육 가구는 총 638만 가구이며 반려견과 반려묘의 수는 860만 마리에 달했다. 반려견은 521만 가구에서 602만 마리를, 반려묘는 182만 가구에서 258만 마리를 기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려동물 시장이 커지면서 사료의 종류도 다양해졌다. 공장식 사육, 환경오염 등에 반발해 채식하는 사람들이 늘어난 만큼 본인들이 키우는 반려동물도 채식(초식)으로 키우려는 사람도 등장했다. 실제로 반려동물 식품매장에서 일명 비건 사료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고양이의 채식은 영양 불균형을 넘어 학대에 가깝다. 사자, 호랑이처럼 반드시 고기를 통해 영양분을 섭취하..

박철민이 돈 전달자로 지목한 A·B씨 "은수미·이재명 한 번도 본 적 없어"

"조폭 박철민 믿는다"던 장영하, 폭로 전에는 "작전 아냐" 의심했다 이재명 후보 측 김남국 의원 '장영하 녹취' 공개 박철민이 돈 전달자로 지목한 A·B씨 등장 "은수미·이재명 한 번도 본 적 없어"라고 말해 장영하 본인도 "박철민 이상하네" 라고 의심 김남국 "신빙성 없는 줄 알면서도 '돈다발' 폭로" *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대법원 등에 대한 종합감사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조폭과 연루됐다고 주장하는 박철민씨와 관련해 녹취 자료를 공개하며 의혹에 반박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김남국 의원이 공개한 대화 녹취1 A씨(박철민이 뇌물 건넨 통로로 지목한 인물) : 그러니까 전달을 했으면 솔직히 전달했다고 하는데, 저는 진짜 이게 나중에 ..

세계 곳곳 심상찮은 코로나19 재확산...재봉쇄 택하는 국가들

세계 곳곳 심상찮은 코로나19 재확산...재봉쇄 택하는 국가들 러시아·라트비아 재봉쇄 돌입 영국 일일 확진자 5만명 넘어가 '위드 코로나' 국가 중심으로 확산 * ‘위드 코로나’를 선언한 영국에서는 하루 5만명 이상의 확진자가 나오자 시민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다. 영국 정부는 마스크 착용과 백신 접종 증명서를 의무화하고 있지 않다. [로이터] 유럽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일부 국가는 ‘위드 코로나’ 대신 재봉쇄에 들어갔다. 21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러시아와 동유럽 국가인 라트비아가 봉쇄를 택했다. 또 동유럽 국가 루마니아, 불가리아, 폴란드 등도 최다 확진자 또는 사망자 수를 기록하면서,..

미국, 내부고발자에 사상 최대 2천300억원 포상금

'누굴까'...미국 내부고발자에 2천300억원 포상금 美 CFTC, 파생상품 불법거래 신고자에 사상 최대금액 지급 미국의 파생상품 규제 기관이 불법 거래 내부 고발자에게 사상 최대 규모인 2천300억여원에 달하는 포상금을 지급하는 사례가 나왔다.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가 공개 조사 착수에 기여한 내부 고발자에게, 최대 규모인 2억 달러(한화 약 2천355억원)의 포상금을 수여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CFTC는 이 신고자의 제보로 파생상품 불법 거래의 직접적인 증거를 확보할 수 있었으며, 미국 내 다른 규제기관과 해외 기관들도 조사에 들어갈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수여된 포상금은 작년 10월 미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신고자에게 지급한 1억1천400만 달러(약..

이재명 후보가 소시오패스?...원희룡 부인, 의사 윤리 위반

이재명 후보가 소시오패스?...원희룡 부인, 의사 윤리 위반 원희룡 대선경선 후보 부인, 유튜브에서 ‘이재명 후보’ 진단 신경정신과 전문의는 상담과 진료를 통해서만 진단 강윤형씨 의사 직업윤리 위반 원희룡 국민의힘 대선경선 후보 부인 강윤형씨가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를 가리켜 ‘소시오패스 경향’이 있다고 말해 논란입니다. 강씨는 20일 ‘TV매일신문’ 유튜브에 출연해, 이재명 후보를 가리켜 “이 정도의 지지율이 이 지사에게 나오는 게 안타깝다. 있어서는 안 되는, 돼서는 안 되는 후보”라며, 마치 이 지사가 여당 후보가 된 것 자체가 대한민국의 문제라는 식으로 비하했습니다. 강씨는 이 지사가 “세상을 살아가는 공존이나 배려보다는 분노와 한풀이, 원한을 가진 뒤틀린 인물”이라며 “소시오 패스, 정신과적으..

우리 독자 기술로 지상 700㎞ 우주의 벽 뚫은 누리호, ‘절반(?)의 성공’

우리 독자 기술로 지상 700㎞ 우주의 벽 뚫은 누리호 *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한 우주발사체 ‘누리호’가 21일 오후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 제2발사대에서 화염을 내뿜으며 힘차게 날아오르고 있다. 사진은 누리호 발사 장면 53장을 레이어 합성해 만들었다. 고흥/사진공동취재단 21일 오후 5시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 발사대에서 우주를 향해 치솟은 누리호가, 1단, 2단 추진체를 정상적으로 분리해가며, 지상 700㎞까지 올라갔다. 누리호는 그곳에서 싣고 간 1.5t짜리 위성 모사체를 분리해냈다. 아쉽게도 위성 모사체는 예정된 궤도에 안착하지 못했다. 결국 이번 시험 발사는 절반의 성공에 그쳤다. 그러나 성공률이 30%를 밑돈다는 첫 발사에서 이 정도면 큰 성과다. 이날 누리호의 아름다운 비행 궤적을 보는 ..

종전선언, 남·북·미 꿈은 다르지만

종전선언, 남·북·미 꿈은 다르지만 2007년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평양에서 만나 채택한 10·4 남북정상선언(남북관계 발전과 평화번영을 위한 선언)에는 한국전쟁 종전선언이 명문화돼 있다. 4항에 “남과 북은 현 정전체제를 종식시키고 항구적인 평화체계를 구축해나가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직접 관련된 3자 또는 4자 정상들이 한반도 지역에서 만나 종전을 선언하는 문제를 추진하기 위해 협력해나가기로 하였다”고 돼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노무현 정부 말기 대통령 비서실장으로서 10·4 남북정상회담과 정상선언에 깊이 관여했다. 한반도 평화 구축에서 종전선언이 갖는 의미, 그리고 안정된 한반도를 차기 정부에 이어주는 일의 중요성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고 봐야 한다. 문 대통령은 지금 14년..

시사, 상식 2021.10.22

부산저축은행 부실대출 수사 당시, 윤석열 직무유기, 공수처 수사 촉구

대장동 1천억 불법대출 알선 인사, 천화동인 6호 관여 정황 2010년 남욱·정영학 참여 ‘대장동 자문단’서 함께 활동 2011년 대검 중수부 저축은행 수사 때는 처벌 피해 * 대장에이엠시에서 2010년 1월 작성된 ‘대장동사업현황CEO보고100104’ 문건. 당시 문건에는 현재 대장동 개발 의혹의 핵심인물이 상당수 등장한다. 2009~10년 대장동 민간개발 추진 당시 1천억원이 넘는 불법대출을 알선해 처벌받았던 인사가, 화천대유 관계사 천화동인 6호에 관여한 정황이 드러났다. 11일 취재를 종합하면, 남욱 변호사(천화동인 4호 소유주)와 같은 법무법인 소속이었던 조아무개 변호사가 소유한 천화동인 6호는, 2020년 9월 음향기기 수입사인 ㄷ업체와 합병한다. 당시 ㄷ업체 고문은 조아무개씨가 맡고 있다. ..

"국민대, 사립학교법 위반. 김건희 주가조작 연루 '도이치모터스' 주식 24만주 보유"

"국민대, 김건희 주가조작 연루 '도이치모터스' 주식 24만주 보유" [국감현장] 서동용 "이사회 회의록 논의 내용 없어" "사립학교법 위반 확인...교육부 종합감사 불가피" * 서동용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 뉴스1 윤석열 전 검찰총장 부인 김건희씨가 박사학위를 받고 겸임교수로 재직했던 국민대가 도이치모터스 주식 24만주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도이치모터스는 김씨가 주가 조작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회사다. 21일 국회 교육위원회의 교육부 종합감사에서, 서동용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020년 국민대가 보유한 수익용기본재산 중 유가증권 내역을 보면, 도이치모터스 주식 24만주, 16억4760만원어치를 보유하고 있다"며 "도이치모터스는 김건희씨 주가조작으로 연루된 회사"라고 지적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