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3/03 4

대장동 의혹에 숨겨진 1인치, 거악(巨惡) 특수부검사들의 마지막 발악

대장동 의혹에 숨겨진 1인치 巨惡 특수부검사들의 마지막 발악 김오수 검찰 이미 윤석열과 한편…대장동 50억클럽 수사 계속 뭉개는 중 ■ 박영수 최재경 윤석열…대장동 의혹에 등장하는 검사들 공통점은 특수통 ■ 최재경 중수부장, 尹 주임검사 부산저축은행 사건 때 대장동 종자돈 마련 ■ 김오수 검찰 이미 윤석열과 한편…대장동 50억클럽 수사 계속 뭉개는 중 ■ 곽상도 영장 받아낸 일선 검사 좌천…박영수 최재경 수사는 시작도 안해 윤석열을 직접 만난 사람들은 하나 같이 말하는 공통점이 있다. 동네 큰형 같다고들 말한다. 그는 폭탄주를 좋아하고 먹기를 즐겨한다. 주로 육식을 먹고, 짜장면을 먹을 때도 오이를 빼고 먹는다. 이런 술자리에서 폭탄주를 돌려먹으며 윤석열은 사람과 가까워진다. 특수부 검사 시절에는 룸살롱..

작년 한국 경제 4% 성장…1인당 국민총소득 3만5168달러

작년 한국 경제 4% 성장…1인당 국민총소득 3만5168달러 코로나 회복…11년 만에 성장률 최고치 1인당 국민총소득 3만5천달러대 도달 지난해 우리 경제는 연간 4% 성장했으며, 1인당 국민총소득(GNI)은 3만5168달러를 기록했다. 한국은행은 3일 ‘2021년 4분기 및 연간 국민소득(잠정)’ 자료를 통해, 지난해 연간 실질 국내총생산(GDP)은 전년 대비 4.0% 성장했다고 밝혔다. 지난 1월에 발표된 속보치와 동일하며, 2010년(6.8%) 이후 가장 높은 성장률이다. 지난해 명목 지디피는 2057조4천억원으로 전년 대비 6.4% 증가했다. 2021년 명목 국민총소득(GNI)은 명목 지디피 성장률(6.4%)보다 높은 6.9%로 집계됐다. 그러나 지난해 실질 국민총소득(GNI)은 교역조건 악화로 ..

유엔총회 ‘러시아의 우크라 침공 규탄 결의’ 압도적 통과

유엔총회 ‘러시아의 우크라 침공 규탄 결의’ 압도적 통과 141개국 “러시아군 즉각 철군해야” 북한 등 5개국 반대…중국은 기권 *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규탄하는 결의가 2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긴급특별총회에서 압도적 지지로 통과하자, 참석자들이 박수를 치고 있다. 뉴욕/AFP 연합뉴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논의한 유엔 긴급특별총회가, 러시아를 규탄하고 철군을 촉구하는 결의를 압도적 찬성으로 채택했다. 이번 결의에는 한국을 비롯한 141개국이 찬성하고, 5개국이 반대했으며, 35개국이 기권했다. 규탄 결의의 대상인 러시아와 함께 북한, 에리트레아, 시리아, 벨라루스가 반대표를 던졌다. 중국은 기권 대열에 섰다. 중국은 러시아와 결속을 다져왔으나, 우크라이나 침공 문제에서는 ..

윤석열 후보의 ‘부동시’ 병역면제

윤석열 후보의 ‘부동시’ 병역면제 공직 후보자와 그 가족의 병역 면탈 의혹이 가장 크게 공론화된 것은 1997년 대통령 선거였다. 당시 이회창 한나라당 후보의 두 아들이 모두 체중 미달로 병역을 면제받은 데 대해 의혹이 제기됐고, 선거 결과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쳤다. 이듬해 들어선 김대중 정부에서 공직자와 공직 후보자, 그 직계비속의 병역 사항을 공개하는 ‘공직자 등의 병역 사항 신고 및 공개에 관한 법률’이 추진돼 1999년 제정됐다. 입법 추진 과정에서 실시된 여론조사에서 응답자의 91.6%가 찬성한 데서 고위 공직자들의 병역 면탈에 대한 부정적 여론을 읽을 수 있었다. 2002년 대선에서도 다시 출마한 이회창 후보 아들들의 병역 면제가 쟁점이 되자, 맞고소로 검찰 수사까지 이어졌다. 당시 검찰은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