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3/07 7

"고양시 행정입원 0명인데, 이재명은 25명" 윤석열 주장 '거짓'

"고양시 행정입원 0명인데 이재명은 25명" 윤석열 주장 '거짓' [팩트체크] 2016~2018년 3년간 고양시 102건·성남시 25건... "시장 권한이지만 보건소장이 결정” 검증 결과 거짓! [검증대상] 윤석열 "고양시장은 정신병원 안 보냈는데 성남시는 25명" "고양시는 같은 기간에 단체장이 정신병원에 보낸 사람이 하나도 없는데, 성남시는 25명이란 말입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가 지난 3월 2일 대선후보 초청 3차 TV토론에서 한 말이다. 윤 후보는 이날 자신의 주도권 토론 말미 안철수 전 국민의당 후보에게 "공약 중에 정신병원 입원 권한이 지방자치단체장에게 있는데, 이걸 정신병에 대한 전문가 위원회로 넘겨야 된다고 했다"면서 공약을 만든 이유를 물었다. 이 질문은 안 후보에게 했지만 ..

'산불 기원' 게시글, 야권 성향 인물의 조작 의혹

'산불 기원' 게시글, 야권 성향 인물의 조작 의혹 여권 커뮤니티에 올라와 비판 직면했지만 '반전'... 첫 보도 기사 삭제... 민주 "고발"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의 여당 성향 게시판에 올라와 비판을 받은 '울진 산불 확산을 기원하는' 게시글이, 오히려 야당 성향 커뮤니티 사용자의 조작이라는 의혹이 제기됐다. 내용은 이렇다. 지난 5일 오전 11시 51분 온라인 커뮤니티 '디사인사이드'의 더불어민주당 게시판엔, '경북 쪽에 산불 더 날 가능성 있음?'이라는 글이 올라왔다. 글쓴이는 "이번에 울진 쪽에 산불 났던데, 피해는 안타깝지만 완전 굿짐(국민의힘 비하 표현 – 기자 주) 몰표 주는 곳이라서 선거일 전까지만 피해는 없게 산불 좀 더 나면 좋겠다. 그럼 조금이라도 투표율 떨어질 듯"이라고 했다. 국민..

김만배 음성 파일 공개로 드러난 윤석열의 거짓말

김만배 음성 파일 공개로 드러난 윤석열의 거짓말 [김만배 음성파일] “박영수-윤석열 통해 부산저축은행 사건 해결”- 뉴스타파 만난 적 없다는 윤석열 “니가 조우형이야?” 성남시 3700억 선 배당에 법조인들 투자 포기 김만배 “이재명, O같은 새끼, OO놈, 공산당 같은 새끼” ▲지난 2021년 9월 15일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인 김만배씨와 신학림 전 언론노조위원장과의 대화 음성 파일 내용. ⓒ 뉴스타파 캡처 대장동 사건 핵심 인물인 김만배씨의 음성 파일이 공개됐습니다. 김씨는 지인과의 대화에서, 박영수 변호사와 윤석열 당시 대검 중수부 검사를 통해 부산저축은행 사건을 무마하고, 이재명 성남 시장 때문에 대장동 사업에서 오히려 불이익을 겪었다고 털어놓았습니다. 는 김만배씨와 동료 사이였던 신학림 전 언..

우크라이나 전쟁이 유럽에 던진 과제

우크라이나 전쟁이 유럽에 던진 과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매우 충격적이었다는 점은 분명하다. 유럽의 ‘평화 질서’는 무너졌고, 우크라이나인들은 크나큰 상실과 고통을 겪고 있다. 침략 전쟁의 최대 피해자는 언제나 그렇듯 평범한 시민과 어린이들이다. 이번 전쟁의 원인은, 앞서 지적됐던 (나토의 확장에 따른 러시아의 안보 위협이란) 지정학적 ‘망상’이 아닌, (옛 러시아 제국의 영광을 되살리겠다는) 블라디미르 푸틴의 ‘향수’가 불러온 것으로 보인다. 우크라이나가 서방의 지원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엔 의심의 여지가 없다. 러시아 침공군이 대단히 강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서방 특히 유럽 각국은 러시아의 침략과 새롭게 변화한 국제 질서를 받아들이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번 사태에 대한 자유민..

시사, 상식 2022.03.07

트럼프는 왜 푸틴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열광했을까

트럼프는 왜 푸틴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열광했을까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겠다고 선언하자,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은 “푸틴은 천재”라며 열광했다. 그는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푸틴 대통령은 그 지역(우크라이나 동부)에 진입해 평화 유지 세력이 될 것”이라며 “똑똑한 일”이라고 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인들의 저항에 푸틴의 속전속결 전략이 수렁에 빠지고, 전세계적으로 푸틴의 침공을 규탄하는 반전시위가 확산되면서, 트럼프의 막말에 대한 분노도 커졌다. 불리해졌다고 판단한 트럼프는 바로 말을 바꿨다. “이것은 학살이다. 지금 벌어지고 있는 것은 끔찍한 일”이라고. 전체주의를 연구해온 역사학자인 티머시 스나이더 예일대 교수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에 대한 전략과 트럼프의 당선은 긴밀하게 연결된 공작이었..

시사, 상식 2022.03.07

피할 수 있었던, 그러나 피하지 못한 비극. 우크라이나 사태

피할 수 있었던, 피하지 못한 비극 2월24일 마침내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침공했다. 단지 기동훈련일 뿐 침공은 없을 것이라는 푸틴의 발언은 허언으로 끝났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의 영토와 주권을 짓밟고 유럽의 평화를 위협하는 동시에 국제법과 국제질서를 파괴하는 반문명적인 행보를 보였다. 우크라이나의 저항, 국제사회의 반발과 응징은 거세다. 그러나 푸틴은 이에 ‘핵전력 경계태세’로 맞서고 있다. 우크라이나의 비극은 약육강식의 무정부 질서가 국제정치의 본질임을 여실히 보여준다. 이번 사태의 일차적 원인은 냉혹한 독재자의 피해망상적 민족주의와 군사모험주의에 있다. 이를 민주적으로 견제하지 못한 러시아의 정치체제도 한몫했다. 그러나 미국과 서방은 그 책임에서 과연 자유로울 수 있을까. 대소 봉쇄 전략의 창안자인..

시사, 상식 2022.03.07

"김만배, '박영수·윤석열 통해 사건해결'" 뉴스타파 음성파일 공개

"김만배, '박영수·윤석열 통해 사건해결'" 보도...野 "명백한 허위"·李 "널리 알려달라" 뉴스타파, 음성파일 공개 野 "김만배 일방적 거짓말" 이재명 "적반하장·후안무치" *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 [연합]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가 부산저축은행 사건을 놓고 "박영수 변호사와 윤석열 당시 대검 중수부 검사를 통해 사건을 해결했다"고 언급했다고 한 뉴스타파 보도에 대해 국민의힘은 "명백한 허위"라고 주장했다. 반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이 기사를 널리 알려달라고 강조했다. 이양수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수석대변인은 7일 논평을 내고 "분명히 밝히지만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김만배와 아무런 친분이 없다"며 "'석열이 형'이라고 부를 사이가 전혀 아니다. 김만배의 말 대부분이 거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