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2/29 6

윤석열의 원전 공약, 전문가들은 탄식했다

윤석열의 원전 공약, 전문가들은 탄식했다 원전 비율 30% 공약에 "어디에 지을 것인가" "MB 정부 땐 원전 80기 수출 공약...못 지켜" 재생에너지 경쟁력 상승 등 시장 바뀐 탓 "원전, 목적 아닌 기후위기 대응 수단이어야" 29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원전 관련 공약을 발표하자, 전문가들은 현실성 부족과 위험성을 먼저 꼬집었다. 일부는 탄식하고 조소했다. 이날 윤 후보는 “세계 최고의 원전기술력을 재입증해 원전 수출의 발판을 마련할 계기가 될 것”이라며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와 가동원전의 계속 운전 등을 통해, 기저전원으로서의 원자력 발전 비중 30%대로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재생에너지와 원자력을 조화한 탄소중립 추진”이라고 밝히기도 했지만, 재생에너지 확충보다는 원전..

시사, 상식 2021.12.29

'측근 형님 봐주기' 사실이었건만... 윤우진 기소, 윤석열은 불기소

'측근 형님 봐주기' 사실이었건만... 윤우진 기소, 윤석열은 불기소 검찰, 6년 10개월 만에 과거 판단 뒤집어... 윤의 '직권남용' 등 혐의는 "공소시효 지났다" ▲ 세무조사를 무마해주겠다며 사업가에게서 뒷돈을 받고 브로커 역할을 한 혐의를 받는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이, 12월 7일 오전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친 뒤,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을 빠져 나오고 있다. 검찰은 29일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을 10년 전 뇌물을 받은 혐의로 재판에 넘겼다. 검찰이 2015년 2월 불기소처분을 한 사건을, 6년 10개월 만에 스스로 뒤집은 것이다. 검찰이 경찰의 압수수색영장을 여러 차례 기각한 것과 맞물려 검찰의 봐주기 의혹이 제기됐는데, 이번 기소에 따라 당시 의혹 제기가 거짓이 아니었던..

이천∼충주 철도 개통...버스 1시간45분 거리를 KTX로 30분

이천∼충주 철도 모레 개통...버스 1시간45분 거리를 KTX로 30분 친환경 KTX-이음 운행...'이천·여주·음성·충주' 30분내 단일 생활권 2023년 충주∼문경 개통..."2027년 수서∼거제 남북 종단관통 노선 완성" * 중부내륙선철도 이천~충주 구간 31일 개통 (충주=연합뉴스) 중부내륙선 1단계 이천∼충주 구간 고속철도 건설이 마무리돼, 30일 충주역에서 개통식을 갖고, 31일 오전 6시 41분 충주역발 열차를 필두로 정식 운행에 들어간다고, 충주시가 24일 전했다. 사진은 중부내륙선 이천∼충주 구간을 운행하는 KTX-이음. 2021.12.29 [충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경기 이천과 충북 충주를 잇는 KTX 철도가 개통돼, 주변 지역이 이동시간 30분..

쿠데타 : 국가를 강타하는 일

쿠데타 : 국가를 강타하는 일 우리나라의 경우 군사 쿠데타에 의한 독재 정권 30년 동안 얼마나 많은 ‘부패할 사람들’이 연쇄적으로 그 권력의 원심력 안으로 끌려 들어갔다 나왔을까. 그 영향은 세대로 이어지는 문제다. 쿠데타의 역사에 대해서는 비정할 정도로 냉철하고 지속적인 성찰이 필요하다. * 일러스트레이션 유아영 탕탕탕! 타타타타! 그건 총소리였다. 할머니가 꽉 껴안는 바람에 나는 잠에서 깼다. 꿈에서 덜 깬 어렴풋한 상태에서는 그게 무슨 소리인지 혼란스러웠다. 안방에서 동생들과 자고 있던 어머니가 우리 방으로 건너왔다. 뭔가 질린 목소리로 할머니에게 나지막하게 물었다. “난리 났나 봐요, 어머니! 총성 아녜요?” “쉬잇, 애들 깨지 않게 하고 가만히 가 있거라!” 한국전쟁과 피난의 경험을 겪은 지 ..

시사, 상식 2021.12.29

코로나19 신규확진자 무섭게 확산, 미국 54만, 프랑스 18만, 영국 13만

미국 54만, 프랑스 18만, 영국 13만…코로나 무섭게 확산 프·영·이탈리아, 확진자 사상 최고치 핀란드·스웨덴 등 국경 통제 강화 * 프랑스에서 하루 코로나19 확진자가 사상 최대인 17만9천여명 확인된 28일(현지시각) 수도 파리의 샹젤리제 거리에서 사람들이 상점 앞에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다. 파리/AP 연합뉴스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의 코로나19 확진자가 성탄절 이후 또다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유럽의 바이러스 확산세가 날로 빨라지고 있다. 미국에서도 이날 하루 54만여명의 확진자가 나왔다. 프랑스 보건부는 28일(현지시각) 지난 24시간 동안 17만9807명이 새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발표했다. 이는 지난해 코로나19 대유행 시작 이후 가장 많은 것이라고 통신 등이 전했다..

대선 ‘유튜브 토론’ 450만뷰 반응 폭발…검증 목마른 유권자

대선 ‘유튜브 토론’ 450만뷰 반응 폭발…검증 목마른 유권자 소통 창구로 뜬 유튜브 채널 경제 전문 삼프로TV 대담 호평 이재명-윤석열 영상 조회 수백만 “지상파 TV가 못 한 일 했다” 반응 후보는 전문 분야 정책 알릴 기회 유권자는 후보 비교할 공간 ‘호응’ 경제·게임 채널 등 2030 집중 공략 전문가 “깊이있는 토론 될 수 있어” * ‘삼프로 티브이’ 화면 갈무리 내년 대선을 앞두고 전문 유튜브 채널이 각 당 후보들의 정책 소통 창구로 떠오르고 있다. 특정 분야에 영향력이 높은 채널을 통해 정책을 직접 알릴 수 있는데다, 이번 대선의 최대 승부처인 2030세대와 직접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이 주된 이유다. 지난 24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각각 출연한 경제 ..